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지공학, 사회기술제도 및 건강관리 정보기술의 영향

전문가 제언
○ 본 논문은 미국의 4천 5백여 개의 병원에 대해 건강관리 정보기술의 사용 실태를 조사하였으며, 건강관리 정보기술을 의약관련 업무에 사용할 때에 발생하는 문제와 영향을 다룬 257개의 연구결과를 인지공학적, 사회-기술적인 측면에서 검토한 것이다. 이는 실로 건강관리 정보기술에 대한 광범위한 분석검토 내용으로 건강관리에 전자 정보기술을 활용하거나 향후 고객주문형의 건강관리 정보기술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관에는 많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자료이다.

○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IT 강국인 우리나라도 정보기술을 건강관리에 널리 활용하고 있으며, 웬만한 의료기관에서는 의료기록이 전산화되어있고 의사나 간호사가 컴퓨터를 통해 각종 진료 기록과 검사진단 기록을 확인하여 환자를 관리하고 있어 오히려 선진국에 뒤지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정보기술 활용에서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시스템도 많이 있어 업무에 실수나 착오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 건강관리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의료업무 및 건강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지만 종이에 기반을 둔 시스템을 전산화와 전자기록에 기반을 둔 시스템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업무의 성격이 변화되어 혼란과 착오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의사와 간호사 간의 의사소통 형태도 달라지며, 업무 형태도 변화되고 시간배정 문제 등 여러 가지 변화가 따른다. 의사는 서류를 보며 환자와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 하던 일을 컴퓨터 화면으로 대신하기 때문에 환자와의 소통이 잘 되지 않는 단점이 있어 꺼리는 경우도 있다.

○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은 주로 인간공학적인 측면에서 연구되거나 분석, 검토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용자 중심의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를 고려해야 하며, 인지공학적인 측면에서 정보기술 사용자가 어려움이 없도록 업무절차를 전환해줘야 업무에 착오를 줄일 수 있고 그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인간공학적, 또는 사회-기술적인 측면에서 인지적인 특성은 국가마다 사회마다 다를 수 있는 것이기에 우리나라의 건강관리 업무 종사자들의 특성과 업무성격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저자
Erin K. Lawler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41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36~344
분석자
김*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