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자 백신의 최적 전달과 면역반응
- 전문가 제언
-
○ 백신은 감염성 질병 뿐 아니라 암, 알츠하이머병, 류머티즘, 제1형 당뇨병 및 고혈압과 같은 성인 질병을 예방 치료하기 위해 최근에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효율적 백신 개발을 위해 면역원으로 작용하는 항원의 개발에 더하여 최근에는 세포성 면역 반응을 높이기 위해 면역보조제와 백신의 효과적인 전달체계에 대한 연구개발도 매우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 아단위 백신의 개발 추세와 에이즈, 결핵, 말라리아와 같은 감염증에 대한 백신 개발의 저조로 면역보조제의 중요성은 한층 커지고 있다. 면역보조제의 투여 경로 또한 백신의 효능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백신 전달체계에 대한 연구도 최근 강화되고 있으며 신약과 같은 파급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약물전달 시스템은 앞으로 의약품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 미국을 선두로 영국, 프랑스, 일본 등 해외 선진국들은 면역학 관련 풍부한 기반 기술과 인력을 바탕으로 백신과 면역보조제의 개발 분야에서 단연 앞서 나아가고 있다. 고분자를 이용한 약물전달 시스템과 BT, IT, NT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지능형, 맞춤형 약물전달 방안에 대한 연구개발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피부, 점막, 폐 등의 투여경로와 각종 첨단 입자 전달 체계도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 국내의 경우 백신 자체 개발을 위한 기반 기술은 어느 정도 구축되어 있고 면역보조제의 관한 연구도 최근 활발한 편이나 상용화에 성공한 예는 아직 없다. 약물전달체계에 관한 연구도 1990년대 이후 중요성을 인식되어 2000년을 기점으로 연구 활동이 급증하고 있으나 입자 백신과 관련된 연구는 저조한 실태이다.
○ 새로운 백신의 개발에는 막대한 투자와 기간이 요구되는 부담이 있기 때문에 비교적 저비용과 짧은 기간에 기존 백신 또는 약물의 효능을 증대시킬 수 있는 면역보조제와 전달 시스템의 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입자 백신은 많은 장점을 지니기 때문에 연구가 활성화된다면 선진국과 대등한 수준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Marie-Luce De Temmerman, Joanna Rejman, Jo Demeester, Darrell J. Irvine, Bruno Gander and Stefaan C. De Smed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6(13)
- 잡지명
- Drug Discovery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569~582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