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전립선암, 유방암, 대장암에서 IL-6, IL-4 및 IL-8의 균형이상
- 전문가 제언
-
○ 본 리뷰는 전립선암, 유방암, 대장암에서 IL-6, -4, 및 -8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 것으로서 이들 암 대부분에서 시토카인들이 in vivo 및 in vitro에서 종양의 생장을 촉진하고 세포자살을 억제하며 혈관형성과 세포이주 및 침투를 촉진시킨다. 그러나 IL-6의 경우 암세포 증식의 억제가 유도될 수도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IL-6와 STAT3의 이와 같은 다기능성은 이들을 앞의 빈번한 암들 치료에 적용가능성 때문에 중요하다.
○ 현재 항-IL-6 항체인 siltuximab를 이용한 전립선암 치료효과에 대한 임상시험 단계에 들어가 있지만 좀 더 효과적이고 정확한 치료를 위해서는 IL-6 신호계 구성 요소들의 발현에 대한 것과 적절한 표적군들을 확인하기 위한 하위 유전자군들에 대한 신빙성 있는 정보가 요구된다.
○ 사람의 암들에서 STAT3의 복잡한 역할이 IL-6이 증식 전 단계(촉진) 또는 증식-억제에 관련된 신호망에 대해 유전체학 또는 단백질체학적 접근에 근거한 해석들이 나온다면 이를 근거로 항-시토카인 요법들이 잘 선택되고 암 질환의 발생과 진행 동안의 적절한 시기를 맞춰 제공함으로써 이들 암 치료가 개선될 수 있겠다.
○ 국내의 이 분야 관련 연구자들도 여기서 살펴 본 기초학술 이론을 근거로 관련 암들의 치료제 개발 및 치료에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그러나 그와 관련된 기초학술 이론들의 보완 개발도 병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저자
- Zoran Culi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813
- 잡지명
- Biochimica et Biophysica Acta (BBA) - Molecular Cell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08~314
- 분석자
- 강*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