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부틸렌계 열가소성엘라스토머의 기본 특성과 응용
- 전문가 제언
-
○ 열가소성엘라스토머(TPE)는 상온에서 가황고무와 동일한 성질을 가지며 탄성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고온에서 보통 열가소성 수지와 같고 기존 성형기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고무와 플라스틱의 중간 성질을 가져 신발용 재료를 비롯하여 자동차부품, 전자 부품, 식품포장, 의료용구 등 범용에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까지 용도를 넓히고 있다. 국내에서도 호남석유화학(주) 등에서 친환경 TPU를 개발하여 국제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 TPE는 분자 중에 탄성을 갖는 고무성분(소프트세그먼트)과 열가소성 변형을 방지하는 분자구속성분(하드세그먼트)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소프트세그먼트와 하드세그먼트를 종류, 분자량, 배열의 조합을 통해 TPE 제품의 고성능, 고기능화가 진행되어 다종다양화 되고 있다.
○ TPE는 TPO(올레핀계TPE), TPS(스티렌계TPE), TPEE(폴리에스테르계TPE), TPU(우레탄계TPE)로 대별되는데 이소부틸렌계TPE는 TPS에 속하며 소프트세그먼트를 완전포화형 폴리이소부틸렌으로 하여 높은 내열노화성을 가진다. 특히 폴리이소부틸렌에서 유래되는 기능으로 유연성, 가스차단성, 제진성 등이 우수하다.
○ TPE는 자동차 생산의 세계적인 호조를 반영하여 대체로 수요는 호조를 보이고 있다. 또 염화비닐은 재사용(recycle)의 가능성이 검토되고 있지만 구미 자동차 메이커에서는 탈염화비닐 지향을 강화하고 있어 성장이 예상된다. TPE는 염화비닐 대체, 가황 고무 대체 시장 확대의 견인 역할이 예상된다. 유연성을 유지하면서 휨 강도나 내유성 등, 보다 가황 고무와 비교할 수 있는 물성을 얻는 것이 지속적인 과제이며, 메이커 각사의 기술개발 요소이다. 특히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 강국으로 도약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이에 대한 기본기술 확보가 절실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Nakabayashi Hirohar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62(6)
- 잡지명
- プラスチ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8~52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