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식품시스템의 모델링과 분석: 그 기술의 상태와 새로운 경향
- 전문가 제언
-
○ 세계가 하나 되고 선진화되고 있는 사회에서는 식품은 식품자체가 갖고 있는 가치도 중요하지만 식품 이외의 가치를 더 중요시하게 된다. 식품은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넘어 지구적으로 요구되는 필요부분을 만족시키는 것이 오늘날 식품이 갖는 최고의 가치가 되고 있다.
○ 하나의 통일된 틀에서 객관적으로 안전한 식품을 생산 보급하기 위해서 복합적인 식품시스템으로 모델을 만들어 이용해야 하는 것이 현재의 식품산업의 과제가 되고 있다.
○ 식품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은 복합시스템과학으로 이루어진 기존 식품학의 범주를 훨씬 초월하여 수학 물리학 소비자학 컴퓨터과학 등에서 필요부분을 추출한 다자 간 학제적 지식의 통합으로 만들어진 것이 바로 식품에서의 복합시스템과학이다.
○ 식품공업에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은 식품공학의 복잡성과 불확실성과 기본원칙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점과,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의 존재여부와, 그 높은 비용을 솔직히 토론하기 위해서는 '식품에 있어 복합시스템의 모델링'이 현대 촉망되는 접근방법이 되고 있다. 여러 학문의 긴밀한 협력 작업으로 복합적이면서 서로 다른 데이터와 지식을 통합시킴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 식품의 복합시스템과학에서 최적조건과 생존이론 모두는 기술적인 목적을 바꾸기 위한 적절한 접근방법이다. 생존이론은 식품산업에서 만나게 되는 지구적인 요구를 통합할 수 있다.
○ 복합시스템과학에서 개발된 기본적인 기구들은 기존에 나타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적용된다. 즉 첫째, 적절한 시간과 공간 규모를 모두 통합할 수 있는 첨단규모의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고 둘째, 의사결정과 기존 기술부분의 역전과 여러 정보원의 통합과 관련된 불확실성에 접근할 수 있는 제도를 개발하는 연구가 국내에서도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N. Perrot, I.C. Trelea, P. Bourgin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22(6)
- 잡지명
- Trends in Food Science &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04~314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