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에서 계측혁신의 최근 동향
- 전문가 제언
-
○ 현대의 복잡한 제조업에서는 제조업 계측에 의한 「공정 가시화」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제조업은 새로운 기술과 기능의 창출을 지속적으로 진행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 위해 제조업 계측은 새로운 「제품」과 그것을 생산하는 과정 전체를 책임지고, 기하학적 특성의 계측에 새로운 역할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
○ 국내에서도 종합적인 계측(holistic measurement)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부정확성 평가의 이론과 교정기술로부터 미래의 계측원리를 포괄하는 새로운 계측원리 사이에서 호환하는 폭넓은 연구가 요구된다.
○ 개발에서 재활용까지를 포함하는 광의의 제조업은 에너지를 「제품」으로 변환하는 활동으로서, 최소에너지로 최고품질의 제품에 대한 생산가능성을 지닌 전 세계에서 중요한 시책이 된 녹색혁신의 추진력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즉 과정과 품질의 혁신은 세계적인 요구이면서 납기와 비용, 환경에너지 문제로도 연결된다고 생각된다.
○ 환경관련기술을 무기로 한 산업전략적 녹색혁신은 에너지 과학기술을 중심으로 한 것으로 제조업 기술전체를 에너지 절약기술이라고 한다면 그 경제적 가치는 측정할 수 없을 정도이다. 더욱이 과정과 품질관리 방법은 녹색혁신의 관련구상인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의 적응성이 좋아 제조업의 에너지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
○ 국내에서는 계측과정과 품질관리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제조업 계측이 아직 미흡한 수준으로서, 대기업이 주체가 되어 명확한 전략을 바탕으로 착실하고 신속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기 기대한다.
- 저자
- Yasuhiro Takay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26(8)
- 잡지명
- 型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018~023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