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지역R&D투자 성과평가: 중국 경제센서스 데이터에 토대한 자료포괄분석의 적용
- 전문가 제언
-
○중국의 총R&D투자는 매년 증가하였지만, R&D집중도의 성장은 매년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2008년도 중국의 총R&D투자액은 4,616억RMB(위안)이고, R&D집중도는 GDP대비 1.54%였다. 본 논문은 중국의 2004년 경제센서스에 토대하여 중국 R&D투자의 효과를 조사하고, 자료포괄분석 모델을 이용하여 중국의 30개 지역 R&D 투자의 성과와 상대적 효율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규모수익불변 효율성, 규모수익가변 효율성과 상이한 지역(성)에 있어서 R&D투자 성과의 규모효율성에 대한 측정에 토대하여 중국 정부는 효율성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취해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고, 지역기술 효율성의 향상, 글로벌기술 효율성 및 규모수익가변 효율성을 제고하는 경영과 행정조건의 개선을 주요 경영시사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지역R&D는 국가의 지역기능을 높여 지역의 산업경제 활동을 촉진시키고, 지역의 소득을 증가시킨다. 1990년대 후반 이후 세계적으로 기술이 지역경제 발전과 깊은 관련성이 있다고 밝혀지면서 지역발전을 위한 R&D를 육성하는 데 많은 국가들이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유럽연합과 OECD 등에서는 지역R&D체계의 구축을 지역정책의 틀로서 채택하여 각국에 권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2005년 이후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지역R&D체계를 구축하고, 지역혁신정책을 추진해 왔다. 2000년 이후 우리나라 연구개발비의 연평균 증가율은 10.9%로 GDP증가율(5.8%)보다 2배 정도 높고, GDP대비 R&D예산은 세계4위 수준이지만 연구개발비의 절대적 규모면에서는 아직도 미국, 일본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기업의 과감한 R&D투자도 여의치 않다. 그러므로 지역R&D투자의 유도와 그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대시키는 R&D투자전략 수립과 정부의 정책적,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 저자
- Wei Zhong, Wei Yuan, Susan X. Li, Zhimin Hu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1
- 권(호)
- 39
- 잡지명
- OMEG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447~455
- 분석자
- 김*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