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폴리아닐린 기반 바이오센서의 최근 발전

전문가 제언
○ 바이오센서는 다양한 위험물질의 실시간, 현장 및 동시 검출하는 개념적으로 새로운 분석 디바이스로서 임상진단, 환경 모니터링, 바이오프로세스 모니터링, 식품 및 농산물 공정 등 여러 분야에서 응용성이 확인된 첨단 나노기술 중의 한 분야로 나노고분자 및 나노복합소재를 이용하는 센서연구가 국내외 학계 및 산업계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화학센서와 바이오센서는 효소반응을 포함하여 화학종 및 생화학 반응에 의해서 일어나는 신호를 전기적 또는 광학적 신호로 바꾸는 소자로 미래형 융합기술이다.

○ 폴리아닐린(PANI)은 산화 및 환원반응 또는 효소반응에서 전자전달을 위한 효과적인 매개체로서 작용하기 때문에 센서 및 바이오센서 인터페이스로서 흥미로운 물질로 생체분자의 고정화에 적절한 매트릭스로서 이용될 수 있어 바이오센서 응용에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최근 연구는 인지과정에서 신호증폭을 위한 효소증폭제로서 역할 및 "on" and "off" 효소 스위치로서 이용이 시도되고 있어 바이오센서 응용에서의 PANI 역할 및 분석물질의 존재를 나타내는 활성성분 매개 또는 변환감응 물질로서 PANI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 현재 PANI를 포함하여 전도성 고분자 바이오센서 응용을 위해 PANI 기반 전극제조에 관련해서는 많은 보고가 있지만 실용화는 아직 도전 중에 있다. 실용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노화효과, PANI의 낮은 전기화학적 안정성 및 최적 증착기술이 아직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 국내 바이오센서 시장은 (주)올메디쿠스를 포함하여 몇몇 벤처기업에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나 아직 외국제품의 의존도가 높은 편으로 관련 기술에 대한 활발한 연구, 특히 소재와 관련된 원천기술의 확보가 시급하며 발전된 전자기술과의 융합을 통하여 새로운 바이오센서의 원천기술을 구축해나가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Chetna Dhand,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26(6)
잡지명
Biosensors and Bioelectron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811~2821
분석자
김*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