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발전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전기-기계 장치의 축소화 추세, 축소화를 위한 경량 장수명 마이크로 발전(몇 mW~W급) 소자의 필요성 등으로 현재 마이크로 규모 연소-기반 전력 생산 분야가 연구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분야의 일차 목적은 배터리(예: 1차 전지) 및 대체에너지 저장장치(예: 핵분열, 핵융합)에 비해 액체 탄화수소연료의 고에너지 밀도를 활용하는 에너지생산 장치를 제조하려는 것이다. 예컨대, 액체 탄화수소연료를 전기로 변환시켜주는 중간 효율 정도의 축소형 연소-기반 마이크로 전력생산 장치 개발을 통해 기존의 전지-구동 전자-기계 시스템(EMS)에서 수명 연장 및/또는 무게 경감이 달성될 수 있다.
○ 마이크로 전자-기계 시스템(MEMS) 또는 급속 원형화 기술(RPTs)은 대량 생산, 저단위비용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MEMS 또는 RPTs 등을 사용한 마이크로 장치의 제조를 통해 장치의 축소화 추세, 연소-기반 마이크로 규모 발전분야는 촉진될 수 있다. 마이크로 전력 생산 분야는 개발 역사가 아주 짧으며, 아직도 타당성 단계에 있다.
○ 국외에서는 마이크로 규모의 직/간접 발전 장치(예: 연소기, 터빈, 로켓)를 개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마이크로 규모 연소기가 개발되어 효율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다. 현 단계에서 이는 전체 효율은 낮지만 발전용 열-전기 시스템에서 동력원으로 쓰이고 있다. 또한 마이크로 터빈, 마이크로 엔진도 개발되었는데, 어떤 것은 저효율이지만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마이크로-로켓이 제조되어 고체/액체 탄화수소연료로 추진력을 내고 있다. 수소-기반 마이크로 연료전지(FC)가 성공적으로 개발됐고, 액체 연료-기반(예: 메탄올, 개미산) 마이크로 FC는 시제품이 만들어졌으나, 액체 탄화수소를 사용하는 고-신뢰도 개질기 또는 직접 전환 FC의 제작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에서는 KIST에서 피스톤이 자유로 작동하는 자유 피스톤(free piston)을 통해 전기적 일(electrical work)을 추출하는 MEMS-기반 마이크로-터빈을 개발하고 있다. 이 연소-기반 가스 터빈은 광 민감성 유리(Foturan)로 이루어진 3층짜리 샌드위치 모양으로 설계되어 있다.
- 저자
- D.C. Walther and J. Ah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37
- 잡지명
-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83~610
- 분석자
- 김*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