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관 연결부위 방식 코팅기술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은 석유와 가스 수송배관 현장에서 서브머지드 아크용접(SAW)으로 연결된 부위를, ① 접착성이 좋은 에폭시 같은 열경화성 고분자로 두께 50~400㎛로 1차 코팅하고, ② 1차 코팅수지 경화가 완료되기 전에 1차 코팅보다 10~60℃ 더 높은 온도에서 극성기를 갖고 있는 폴리올레핀으로 2차 코팅하여, 우수한 방식성능을 나타내는 현장적용이 용이한 방식 코팅기술을 확립하였다.
○ 본 기술의 주요 핵심은 1차 코팅의 열경화성 수지가 완전히 경화하기 전에 2차 코팅소재를 1차 코팅 예열보다 높은 온도로 1차 코팅필름 위에 도포해 코팅소재의 층간결합을 유도하는 공정이다.
○ 1차 코팅에는 에폭시 분말이 적합하고, 2차 코팅소재는 말레인산, 아크릴산, 카르복시산, 아민 등 극성기를 접목시킨 개질 폴리에틸렌과 폴리프로필렌이 적합하며, 1차 코팅은 110~160℃로 예열한 후 코팅하고, 2차 코팅은 170~200℃로 가열된 1차 코팅필름 위에 압출기로 용융된 수지를 도포해 연속성을 갖는 방식코팅 필름을 형성한다.
○ 본 기술은 접착성과 코팅필름의 내구성을 갖추기 어려운 현장 방식코팅을 2중 코팅으로 필요한 방식성능을 확보하고 있어 기존 기술을 응용해 즉각적인 현장적용도 가능하나, 보다 방식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코팅필름을 균질하게 형성하는 장치와 기술이 필요하다. 즉, 공장에서 코팅된 부분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짧은 시간에 균일한 온도분포를 갖도록 가열하는 장치와 고정 설치된 강관둘레를 회전하면서 코팅하는 코팅로봇과 같은 장치 기술개발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 2차 코팅을 시간적으로 1차 코팅수지의 경화가 완결되기 전에 실시하기 어려운 여건에서는 1차 코팅 예열온도를 수지의 용융온도보다 약 10℃ 정도만 높인 온도로 낮게 유지하고, 2차 코팅필름을 고분자 용사 코팅으로 형성하는 기술도 함께 적용할 수 있다.
- 저자
- Ledsen, L.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WO2011003317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5
- 분석자
- 민*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