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동맥경화에 항염증치료

전문가 제언
○ 동맥경화발생에서 산화된 LDL은 중요한 물질이다. 이 주성분은 lysophophotidylcholine(lysoPC)인데 이것이 SDF-1과 함께 CD4 T-cell에 의하여 매개되는 염증반응을 촉진고 결국은 동맥경화의 진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아산의료원 연구진의 연구결과가 2004년에 발표되었다. 그 이후로는 보다 구체적 국내연구들이 없다.

○ 동맥경화는 생성과 진행과정이 복잡한 것은 사실이나 질병의 근원적 치료약이 아직도 없고 징후의 처치에 의존하는 약품들만이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Statin들도 HMG-CoA reductase의 저해제로 동맥경화에 특이적인 것이 아니다.

○ 동맥경화에 특이적인 염증반응의 과정을 이용하여 약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시도는 고무적이고 우리 제약기업들에서도 시도하여 볼만하다고 판단된다.

○ 국내에도 혈전용해제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이 있음에도 이러한 문제를 의식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이것은 동맥경화에 대한 기초연구의 부족이고 이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이다.

○ 약품의 개발 특히 신약의 개발에 있어 기초연구는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새로운 기초연구 결과가 새로운 약을 개발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나라의 제약산업에서도 복제약의 생산에 매이지 말고 도전을 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물론 개발비가 엄청나게 많이 든다는 것은 잘 알고 있으나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다. 우리는 많은 기초 생명과학자들을 교육하면서도 이들의 능력을 사고자하는 노력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 우리는 과학기술의 토대 위에서 살고 있으면서 그것을 공기와 같이 공짜로 마음대로 쓸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앞으로는 우리 스스로 만들어가야 하는 긴박한 시대에 돌입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기초연구지원에 범부처적 노력이 필요하다.

저자
Israel F. Charo and Rebecca Taub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10
잡지명
Nature Reviews Drug Discover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65~377
분석자
김*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