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트랩 폐유에 의한 도시폐기물 슬러지의 바이오 메탄화 향상
- 전문가 제언
-
○ 폐기물 처리에 의한 환경정화는 청결한 환경과 건강한 생활에 필수적이다. 도시하수 슬러지는 대량 발생되며 특히 대형 식품업체나 음식점에서 발생되는 그리스 트랩 폐유(GTW)는 정화처리가 어려운 폐기물 중의 하나이다. GTW는 흔히 저장폐기물 등 다른 폐기물에 혼입되어 도시하수 처리시설에서 적절히 처리된다.
○ 흡착, 미생물/효소처리, 오존처리 등 여러 그리스 트랩 폐기물 처리방법이 알려져 있으나 근본적 해결책이 되지 못하며, 더구나 그 제거와 추출에 에너지가 필요하므로 차라리 이를 수거하여 에너지생산에 이용해야 한다.
○ GTW는 지방, 오일 등에서 유래되어 그리스 트랩에서 수거되는 짙은 슬러리이다. 슬러리는 트랩설치만으로 관리되기 어려워 도시하수 관리에서의 대표적 문제점이다. 이에 따라 GTW의 바이오연료로의 효과적 전환은 큰 관심대상이다.
○ 이 자료는 GTW를 도시폐기물 슬러지(MWS)와 혼합한 혐기성 혼합소화기를 사용하여 바이오메탄 생산율을 증가시키는 혐기성 소화기의 운영가능성을 평가한 것이다. 유기물함량은 GTW가 MWS의 600% 이상 많다. GTW를 MWS 기질에 혼합한 혐기성 혼합반응기에서 메탄생성량이 뚜렷이 향상된다. 부피비로 4% 되게 5.5gVS/ℓ의 GTW를 혼합하면 메탄가스 생산량이 65% 증가된다. GTW를 4% 이하로 혼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지자체, 기업체 등이 앞장서서 폐자원의 에너지화에 나서고 있다. 음식폐기물, 축산분뇨, 하수슬러지 등의 혐기성 소화로 발생된 메탄가스를 써서 전력, 난방 온수 등이 생산된다. 일부 폐자원의 에너지화 기술이 수출되기도 한다. 그러나 전반적 기술의 고도화를 통한 경제적 시설운영이 필요하다. GTW의 혼합에 의한 혐기성 소화조에서의 메탄생산수율 제고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Zhenwei Zh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36
- 잡지명
- Renewable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802~1807
- 분석자
- 김*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