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대사증후환자의 심장 이완기능 장애진단이 왜 필요한가
- 전문가 제언
-
○ 당뇨병 자체는 환자에게 어떤 아픔이나 불편함을 주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을 갖는 초기에는 당뇨병을 방치하기 쉽다. 이 때문에 당뇨병을 악화시키고 합병증을 유발, 악화시켜 건강을 잃고 사망하게 된다. 그래서 당뇨병을 숨은 살인자라 한다.
○ 당뇨합병증은 매우 다양하고 치명적이고 비가역적이기 때문에 합병증이 발생치 않도록 당뇨병을 잘 관리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자주 건강검진을 받고 치료해야 한다.
○ 당뇨합병증 중에서 심혈관 합병증이 가장 무섭고 사망률이 매우 높다. 심장의 좌심실 이완이 불규칙하게 일어나는 심장이완 기능장애가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가장 최초의 증상이다. 초음파로 이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매년 정기 검진을 해 심장마비로의 악화를 예방해야 한다.
○ 심장이완 기능장애는 심장에 지방이 축적되어 심장움직임이 둔한 경직으로 나타난 초기증상이다.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해 정상혈당을 유지하고 쌓인 지방을 제거하면 심장이완 기능장애를 없애고 심장마비를 예방할 수 있다.
○ 2형 당뇨병을 잘 관리하면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고 건강하게 삶을 영유할 수 있다. 당뇨환자들은 당뇨병을 잘 관리해 공존한다는 개념을 갖고 부작용이 전혀 없는 운동과 식이요법을 철저히 해야 한다.
○ 비만, 인슐린 저항, 불완전한 혈당관리, 심혈관질환 위험들이 복합적으로 있으면 진단검사를 해 큰 질병으로의 악화를 방지해야 한다. 운동, 훈련 등 활발한 활동과 식이요법을 함께 하면 예방의학적 약물치료보다 더 효과적이다.
- 저자
- H. von Bibra, M. St John Sutto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53
- 잡지명
- Diabetologi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033~1045
- 분석자
- 윤*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