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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지역 분할을 위한 2 단계 클러스터링 접근 방법

전문가 제언

○ 고객 분할은 고객을 비슷한 선호도나 요구를 가지거나 또는 같은 양상으로 행동하는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고객 분할은 인구통계적인 특성, 과거 구매 선호도, 또는 특정된 고객 그룹의 행동으로 결정된다. 전통적으로 다중 지역의 경우 고객 분할은 지역적 요소만을 고려하여 한 그룹의 고객의 구매 성향을 다른 그룹의 고객에게 적용하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 .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 단계 시장 분할 모델을 제시한다. 제 1 단계에서는 지역의 그룹을 찾는데 여기에서는 분할 구성의 유사성이 기준이 된다. 제 2 단계에서는 각 지역 그룹에 속하는 고객을 묶어 주는데 이 단계에서는 고객의 태도와 행동이 기준이 된다. 기본적인 가정은 고객 분할의 구성이 유사하면 이에 속한 시장의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인 구조도 동일하게 유사하다는 것이다.

○ 과거의 유사한 연구에서는 인구통계와 경제적 지표 등의 거시적인 특성이 사용되었는데 이러한 경제적 지표와 국가의 시장 구조를 명백하게 맺어 주는 링크를 찾지 못했다. 더군다나 어떤 지표는 얻기 힘들거나 또는 과다한 비용이 필요로 했다. 지역에 대한 개별적인 분할은 비효율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고 일반성이 결여되었다.

○ multi-region segmentation로 IT 저널을 검색하면 총 6,988(본 저널 208)으로 주로 형태 인식, 영상 분석 및 신호 처리에 사용된다. 분야가 크고 전자와 중첩되는 부분으로 국내 동향 파악은 힘들고 사용되는 기법인 clustering도 4,399(104) 밀접한 관계는 있으나 같은 문제가 있다. 논문에 인용된 국내 과학자 논문이 없어서 본 저널에 나오는 104편을 검토한 결과 본 논문과 같이 지역적 또는 재정 문제를 다루는 논문은 13편에 불과 했다. 또한 104편 중에 3편의 한국인 논문은 음성 분석, 특징 추출 및 민원 처리에 관한 것으로 본 논문에 성격과는 다른 내용이었다. 결론적으로 논문과 동일한 분야에서는 국내 동향이 없고 이를 포함하는 포괄적 분야나 기법에서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을 것이다.
저자
Jiahui Mo, Melody Y. Kiang, Peng Zou, Yijun L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0
권(호)
37
잡지명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7120~7131
분석자
김*창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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