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여러 바이오연료 생산의 온실가스 족적

전문가 제언
○ 본문은 바이오연료 생산 사슬에서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발생을 참조 조건과 비교한 것이다. 같은 바이오연료라도 참조 토지, 곡물 경작 지역과 그 관계되는 수확량 및 N2O 배출과 부산물에 사용하는 배정 절차에 따라 성적이 크게 달라짐을 보여준다.

○ 본문에서 다루는 온실가스 족적은 분명하게 정의된 학술용어이다. 같은 이론을 CO2에 적용하면 탄소 족적이 된다. Rees와 Wackernagel의 화석 에너지 족적 계산에는 두 방법이 있다. 하나는 농업적 자원이나 화목으로 같은 양의 에너지를 얻는데 필요한 토지로 결정한다. 둘째는 화석연료 연소에서 나오는 CO2를 격리하는데 필요한 토지 면적으로 계산한다. 따라서 이 족적의 단위는 면적이 된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이를 참조 경우와 비교한 CO2 배출량(에너지의 경우 MJ)로 나타냈다.

○ 생태학적 족적은 가용할 수 있는 바이오-생산적 토지의 면적과 비교하여 지속가능성을 판단한다. 지역적으로 그 곳의 가용 바이오-생산 면적보다 작은 생태학적 족적은 어떤 형태로 바이오-용량을 외부에 팔 수 있다. 가용 면적보다 생태학적 족적이 크면 그 차이만큼 외부에서 바이오-용량을 사들여야 한다.

○ 본문이 지적한 대로 토지 사용 변경의 GHG 배출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에너지 곡물의 재배를 위한 토지가 그 전에 우림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이 수풀이 대기 중 탄소를 격리 저장할 수 있는 탄소의 양은 여기서 얻은 바이오연료가 절감할 수 있는 탄소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다는 주장이다. 이 수풀을 희생하고 얻은 바이오연료를 “추악한 연료”라 명명하기도 한다.

○ 이 문제는 미세조류(微細藻類, 바닷말 포함)와 도시 폐기물 같은 2세대 바이어매스 원료의 연료화가 성공해야 해결될 것 같다. 미세조류는 척박한 땅이나 바다에서도 잘 성장하여 토지 점유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도시 폐기물의 연료화는 쓰레기 매립지의 수명을 연장 등 또 다른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도 추진되어야 한다.
저자
Hoefnagels, R., Smeets, E., Faaij, 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0
권(호)
14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661~1694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