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금족 촉매 재생에서 금속분리정제
- 전문가 제언
-
○ 백금족 원소는 백금, 팔라듐, 로듐, 이리듐, 오스뮴 및 레늄의 6원소의 총칭으로 금속원소 중에서도 지각 존재도가 적고 가격이 높은 원소군이다. 희소성으로 예로부터 보석장식용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자동차 배출가스로부터 질소탄화물과 일산화탄소 등 유해물질을 저감시키는 것이 촉매의 핵심기술로 당초에는 탄화수소(HC)와 일산화탄소를 물과 이산화탄소로 산화시켜 무해화 하는 촉매가 실용화하였으나 그 후 위의 2종과 질소산화물(NOX)를 동시에 무해화 하는 3원 촉매가 실용화되고 있다.
○ 백금족 원소의 매장량은 세계 수요에 대하여 충분하며 가까운 장래에 자원이 고갈할 것으로는 예상되지 않는다. 그러나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로 사용되는 팔라듐의 수요는 2006년에서 2010년에 걸쳐 세계적으로 28%의 신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중국에서의 신장이 425%를 나타내고 있으며 수요의 급격한 신장으로 팔라듐의 공급이 부족 되어 가격이 급등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세계의 백금과 팔라듐의 매장량은 약 71,000톤이며 2009년의 남아프리카와 러시아의 생산량이 319톤으로 세계 생산량의 85.5%를 생산하고 있어 매장량과 생산량이 편재되어 있는 실정이다.
○ 자원의 매장량은 수요대비 충분하다고 하더라도 자동차용 배출가스 정화용으로 수요가 많아지고 있으며 특히 중국의 수요가 급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해외에서의 광산개발과 제련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여 자원을 확보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 특히 국내 자동차 폐차 대수가 연간 70만대를 넘고 있음을 감안하면 자동차에서 회수되는 백금족의 재생기술은 서둘러 개발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 저자
- Narita Hirokaz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81(2)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04~108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