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폴라에서 친환경적인 에너지 절약
- 전문가 제언
-
○ 큐폴라에 의한 주철의 용해는 경제성이 우수하고 연속출탕이 가능하고 주철의 재질면에서 일관성이 있는 특징이 있어 현재에도 주철주물생산량에 거의 50%가 큐폴라에서 용해되고 있다.
○ 그러나 국내 큐폴라의 용해조업은 원자재 수급 및 연료 등의 질적인 열악함과 용해설비의 불충분한 조건 등으로 대부분의 현장조건에서는 고급주물이나 정확한 용탕성분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큐폴라에서 용해한 용탕을 전기로나 보온 로에 옮겨 넣고 성분과 온도를 조절하는 2중 용해법을 채택하기도 한다.
○ 우리는 주철용해공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효과의 가스 산정방법을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계산법으로 [온실가스=활동량×배출계수]로 배출량을 산정하고 배출계수의 에너지 연소에 사용하는 코크스의 배출계수를 사용하는 것은 부적당하다고 생각한다.
○ 큐폴라에서 선철 사용량을 줄이고 고철을 증가시키면 흡탄량 증가로 코크스의 사용량이 증가하게 된다. 그러므로 종래의 CO2배출 산정법으로 평가하면 CO2배출 원단위가 악화되는 잘못된 평가를 하게 되어 정확한 CO2배출량 산정법이 요구된다.
○ 큐폴라는 몇 가지의 문제점이 있으나 코크스를 사용하지 않는 Cokeless 큐폴라, 미국의 General Motors사와 프랑스의 Peugeot사에서 플라스마 기술을 큐폴라에 적용한 플라스마 큐폴라, 적정량의 산소를 부화시킨 산소부화 큐폴라 등 다양한 방법의 큐폴라를 고안하고 있으며 아직도 전기로 보다는 대형 용해 방법으로는 큐폴라를 선호하고 있는 것 같다.
- 저자
- Nakai Shiuichiro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52(2)
- 잡지명
- 素形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2~28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