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된 유체처리를 위한 제로가철/산화철/2가철 복합체
- 전문가 제언
-
○ 폐수 처리는 폐수 중에 들어있는 오염물질을 제거하거나 유독성을 제함으로써 폐수가 유입되는 하천이나 바다에 미치는 악영향을 제거하는 공정이다. 이 공정에 의해 비소, 수은, 코발트, 납, 카드뮴, 크롬, 은, 아연, 니켈, 몰리브덴과 같은 유독성 금속과 붕소와 같은 반금속 오염물질 및 질산염, 브롬산염, 요오드산염, 과옥소산염, 셀렌산염과 같은 산소음이온을 제거한다.
○ 제로가(zero-valent) 금속은 철, 백금, 아연 등 제로가 금속이 산화하면서, 오염된 물이나 유기물을 환원하여 정화하는 공정이다. 비록 제로가 금속 환원공정은 오래전부터 알려져 왔으나 최근에 오염 토양과 물에 적용되고 있다.
○ 2가철은 제로가 철의 부동태화 전환제로 역할을 한다. 철의 부동태화는 물 환경에서 철의 부식에 의하여 일부가 일어난다. 2가철이 제로가 철 표면에 부식 생성물인 자철석으로 전환하는 데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부동태화는 제로가 아연과 같은 활물질을 불활성하게 만든다.
○ 오염물 제거제로 제로가 철만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이 특허에서 청구하는 것은 제로가 철(Fe0), 산화철 광물(FeOx) 및 용존 2가 철(FeⅡ)의 높은 반응성 혼합물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 오염 지하수 실태파악을 위하여 환경부가 2006년에 전국의 오염 우려 지역에 설치한 수질측정망 1,602개와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2,380개의 지하수를 분석했다.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모두 144개소(3.7%)가 수질기준을 초과했다. 이 중 발암성 물질로 간장과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트리클로로에틸렌(TCE)과 테트라클로로에틸렌(PCE)이 각각 33곳과 14곳에서 기준치를 초과했다. 참고로 발암물질인 TCE와 PCE는 공단지역에서 주로 많이 검출된다.
- 저자
- Jeffrey Tinker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WO2011003526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9
- 분석자
- 유*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