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과 유럽의 열에너지 저장 잠재력 개관
- 전문가 제언
-
○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의 주요 사용처는 가정과 상업부문의 건물, 발전소 및 산업부문 또한 수송 부문으로 크게 분류 할 수 있으며 이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로 막대한 에너지가 손실되고 있다. 특히 가정과 상업 부문의 건물에서 많은 열 손실이 발생한다. 이 부문은 새로운 건축 기술과 재료 개발을 통해 손실되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이 가장 큰 부문이라 할 수 있다.
○ 발전소 및 산업 분야는 단순한 절약이 아닌 생산 공정의 기술 개발과 효율적인 기술을 통해 폐기되는 에너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수송 부문은 석유 연료에 크게 의존하는 분야로서 차량의 효율적인 설계 기술뿐만 아니라 도로교통 시스템의 최적 설계에 의해서도 많은 에너지를 절약 할 수 있다. 최근 상변화물질(PCM: phase change material)을 이용하여 에너지 손실이 없이 필요한 에너지를 수송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또한 CSP(concentrated solar power) 발전소에 TES(thermal energy storage)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서 더 많은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
○ 최근 일본 후크시마 원전 사고로 인해 향후 원전 건설은 세계 각지에서 강한 저항에 직면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원자력 에너지 확대를 통하여 지구온난화를 억제하기 위한 지구 차원의 노력은 큰 차질이 생길 우려를 낳고 있다. 에너지 수급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단기적으로 LNG 복합 발전소의 증설이 늘어나고, 중장기적으로 IGCC와 같은 석탄 발전소 건설이 촉진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 같은 현상은 천연가스, 석유, 석탄 등의 화석연료 가격이 급등 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 장차 에너지 소비 구조의 불균형을 해소 하기위해 태양, 풍력, 바이오매스 등의 대체에너지 개발이 더욱 촉진되어야 할 것이다. 정부의 과감한 대체에너지 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하겠으며 새로운 에너지 장거리 수송 및 저장 기술 개발을 위해 국경을 초월한 국제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저자
- Pablo Arc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88
- 잡지명
- Applied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764~2774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