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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커서법에 의한 초경량 다공질 금속 및 금속간화합물의 제조공정 기술

전문가 제언
○ 지구한경 온난화 문제 중에 한 원인인 CO2 발생량 감소와 화석연료 고갈 대책으로서 자동차를 비롯한 수송기관의 연비를 향상 시키는데 각국이 경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연비향상의 한 방법으로 자동차를 비로한 수송기관 등의 부품을 경량화 하는 방법인데 금속재료로서 물보다 가벼운 재료는 다공질 금속 재료이므로 비강도나 경도 인성 등이 우수한 다공질 재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 다공질 금속은 Al합금계, 동계, 철계 로터스 다공체, 촉매용 귀금속 다공체 등 종류도 많고 제조법도 분말프리커서법, 액체중의 고액반응 다공체, 전기분해법 등 다양하고 자동차 경량화 부품, 흡음제 , 열차폐용, 제진용, 충격흡수용 등 다양하다.

○ Al합금 분말과 발포제로 TiH2분말을 혼합하여 형틀에서 압착하여 제조된 프리커서를 알루미늄 용융온도까지 가열하면 용융온도 근방에서 TiH2가 분해하여 다공체를 형성하는데 실제로 발포제 혼합비와 가공분포율 및 가열온도 제어 등의 표준화가 않 되어 있으므로 유럽에서는 1970년대부터, 일본은 1980년대부터 연구해 왔으나 아직 발포재의 산업화가 활성화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 금속간화합물의 다공체 제조는 Al, Ti, Ni 등과 약간의 B4C를 혼합 후 압착하여 프리커서를 제조한 후 가열 하여 다공체를 제조하는데 초기 가열에 의한 발열반응이 시작되면 외부가열을 중단해도 자기발열에 의해 금속간화합물다공체를 형성한다. 여기에서 주목할 것은 금속간화합물 다공체를 간단하게 제조할 수 있는 특징이다. 다공질금속간화합물은 취성이 강해서 분쇄성이 있으므로 분쇄하여 합금 조정 원소로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 우리나라에서도 (주)포어텍, 한국분말야금 등에서는 Al계 다공질 금속, 동계, 귀금속 촉매계 다공질금속이 소량 생산되고 있으며 여러 연구소나 대학 등에서 일부 다공질 금속을 자동차 경량화 재료 개발 방향으로 연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자
M.KOBASHI, N.KANETAK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1
권(호)
52(601)
잡지명
塑性と加工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01~205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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