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 Imaging을 사용해서 뼈를 해석함
- 전문가 제언
-
○ 근래에 와서 현미경 및 레이저에 관한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으며 특히, 조직심부의 관찰이 가능할 수 있는 "이광자려기 현미경"의 등장으로 인하여 개체 및 조직을 살아있는 체로 생세포의 동태를 관찰할 수 있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 더군다나 새로운 형광단백질이나 형광프로브(Probe)의 개발로 인하여 형광영상(Fluorescent Imaging)의 기술이 비약적으로 향상되고 있음으로서 이광자려기 현미경을 구사해서 실험동물인 마우스를 살아있는 체로 뼈 조직 안을 가시화하게 됨으로서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활용에도 무리 없이 성공을 이루게 되었다.
○ 파골전구세포의 유주관련 세포와 그의 위치결정에서 지질 조정자(mediator)의 역할을 하는 일종의 S1P(Sphingosine-1- Phosphate)나 그 외에도 여러 가지의 Chemokine으로 인해서 그의 메커니즘이 동적으로도 통제받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 이광자려기 현미경을 사용해서 뼈 조직의 생체 이광자려기 Imaging의 방법론은 뼈 조직 내의 여러 가지 세포가 살아 움직임을 현실적으로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면역학 및 생명과학연구에 있어서도 매우 강력한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골수강 내에 있어서 여러 세포의 움직임 및 위치 결정과 그의 분화에 관한 통제나 혈액계통의 줄기세포가 다능성을 유지하는 특수한 환경의 동정파악을 비롯하여, 특히, 암 종양세포의 뼈로 이전이라든가, 본래 뼈에 없던 세포가 어떻게 해서 뼈에 도달하게 되는지? 등, 뼈 조직과 골수강에 관해서 연구하고 규명하여야 할 과제가 많아, 새로운 뼈 흡수억제제인 골소송증제제 및 골수관련 의약품 개발하고도 관련이 깊음으로 관심 있는 분의 촉구를 바란다.
- 저자
- Junichi Kiku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30(3)
- 잡지명
- 細胞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77~282
- 분석자
- 최*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