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Panasonic그룹의 CO2 배출량 삭감활동
- 전문가 제언
-
○ 이 문헌은 일본의 (주)Panasonic그룹(구 Matsusita전기)의 산하기관과 전 종업원이 하나가 되어 CO2배출량삭감을 위해 총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에너지절약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 (주)Panasonic그룹은 창업자인 Matsusita Konosuke가 1918년에 창업한 이래 현재는 자본금 ¥2,587억, 연결매상고 ¥8조6927억, 종업원 수 366,937명으로 세계 각처에 연결 대상회사 634개사를 거느린 일본 굴지의 각종전자기기 메이커이다.
○ 이 그룹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서 첫째 기업은 사회가 맡겨준 “사회의 공기“라는 점, 둘째 상품생산을 통하여 사회의 발전과 풍요한 생활을 실현하는데 공헌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셋째는 산업발전이 자연을 파괴하고 인간의 행복을 저해하는 일은 없어야한다는 점, 즉 사업 활동과 지구환경을 공존시켜가는 것을 기본이념으로 기업경영을 하고 있는 모범적인 기업이다.
○ 그러한 정신 하에 이 그룹은 그룹총수를 비롯하여 전체종업원이 하나가되어 생산 활동에 있어서의 CO2배출량을 2007년부터 3년간에 이미 84만t(목표는 30만t)을 삭감하고 에너지절약체질을 강화해왔으며 앞으론 사무실 등 비생산부문과 물류활동까지도 CO2배출량삭감대상으로 확대해 갈 계획으로 있다. 그리고 이 그룹에선 에너지절약 업적평가가 최종적으론 종업원의 급여사정에 반영되기 때문에 전종업원의 의식전환을 위한 강력한 메시지가 되고 있다.
○ 에너지절약은 고유가와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뿐만이 아니라 이젠 기업경영의 핵심적인 전략적 수단이 될 수밖엔 없는 시대이다. 따라서 에너지절약에 관한 한 우리나라도 일본의 경우와 다를 바가 없다고 본다. 특히 제조업부문의 대형 기업은 이때까지 해오던 에너지절약방법을 면밀히 제 검토하여 누락된 부분을 개선하고 더욱 효율적인 에너지절약대책을 마련해서 실천해야할 것으로 생각한다. 인접국 일본기업의 사례가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
- 저자
- H TAKESI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63(1)
- 잡지명
- 省エネルギ―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0~34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