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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능률 MIG­레이저 하이브리드용접기술

전문가 제언
○ 급등하는 고유가에 대비하고 지구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자동차를 포함한 수송기기의 연비향상과 매연가스 배출의 감소에 효과적인 알루미늄 합금과 같은 에너지 절약형 경량소재의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경량화 차량의 핵심 구조물인 알루미늄합금 차체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품질 용접기술의 적용이 필수적이다.

○ 아크용접시 구조물에 생기는 변형은 박판재 용접부에서 많이 발생하며 용접부의 품질에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킨다. 특히 MIG 용접에서 과열된 용적은 모재에 과도한 열을 전달해 줌으로서 용접열영향부를 확장시키고 용접변형을 증가시켜 준다. 최근에 개발되어 알루미늄 합금의 박판용접에 적용되고 있는 YAG 레이저­MIG 하이브리드 용접기술은 아크용접시 용접균열이 많이 발생하여 용접성이 떨어지는 비용접용 알루미늄합금의 용접시공을 가능케 해준다.

○ 후판재를 사용하는 수송기기 산업에서 레이저­MIG 하이브리드 용접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용접이음부의 간격을 연결해주는 성능(gap bridging ability)을 충분히 갖추고 것이 요구된다.

○ 용접 모재의 종류와 두께에 대한 레이저­MIG 하이브리드 공정의 범위를 넓혀서 빠른 용접 속도, 깊은 용입, 간격의 연결 성능, 적은 변형 등과 같은 레이저­MIG 하이브리드 용접의 장점들을 후판재에 적용할 수 있도록 최적 용접조건의 도출을 포함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 국내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양대학교 등은 “자동차 차체 적용을 위한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의 동축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POSCO 기술연구소, 한국과학기술원 등은 ”레이저­GMA 하이브리드 용접에서 유동에 의한 기포 및 기공 형성 해석“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본고에서 제공하는 ”고능률 MIG/레이저 하이브리드용접기술“에 대한 정보는 국내 관련분야의 기술을 발전시키는데 좋은 참고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저자
Kenichi Fukam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0
권(호)
48(11)
잡지명
輕金屬溶接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13~418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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