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과학을 지원하는 연구기반기술
- 전문가 제언
-
○ 방사선영역의 모든 과학을 방사선과학이라고 말한다. 일본 방사선의학종합연구소에서는 방사선의 인체에의 영향, 장해의 예방, 및 치료에 관한 연구와 방사선을 의학에 이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고, 또 국민의 건강증진, 안전과 안심의 확보노력을 하고 있다. 방사선의학종합연구소에서는 조직적으로 방사선방호연구센터, 긴급피폭의료연구센터, 중입자의과학센터, 및 분자영상연구센터에서 연구를 하고 있다.
○ 연구활동을 효율적으로 추진해 나가려면 연구지원조직이 필요하다. 방사선과 사람들의 건강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개발에 대처할 일본 국내 유일의 연구기관인 방사선의학종합연구소는 이러한 기반기술센터이고, 개발연구, 그 실용화, 최신기술의 도입, 기존기술의 유지?관리를 통해서 연구에 필수적인 기반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 기술이 골격이 되는 것이 방사선계측기술, 방사선발생?조사기술, 그리고 실험동물배양기술 등이다.
○ 방사선을 받아 형광을 발하는 플라스틱형광체는 상당량이 원자력발전소와 방사선사용 업체의 안전관리를 위한 방사선기기에 사용되고 있다. 그 제조는 해외기업의 노하우에 의존하는 것이 대단히 커서, 첨가되는 파장변환재의 량과 종류 등, 상세한 정보는 기업비밀이다. 또 제조할 수 있는 기업도 수가 적기 때문에 시장은 거의 해외에 독점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플라스틱형광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방사선안전관리에 필요한 방사선기기에 이용하면 좋겠다.
- 저자
- Kusakabe, M., Shirakawa, 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53(1)
- 잡지명
- 日本原子力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1~25
- 분석자
- 문*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