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이온전지의 전극 개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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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1년에 상품화된 리튬이온 전지는 휴대전화나 노트북에 사용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등의 구동 전지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들 전지의 성능 향상을 위하여 고용량화 및 고출력화가 요구되고 있다.
○ 리튬이차전지는 전기 화학적 산화-환원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리튬이온의 이동(방전)으로 전기를 발생시키고, 그 반대 과정을 토해서 충전되는 과정을 통해 반복 사용이 가능하다. 이 전지의 구성은 양극활물질, 음극활물질, 전해액, 분리막 등의 4개 재료이다.
○ 이 문헌은 전극재료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극재료는 전체 원가 중에서 5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다. 특히 리튬과 코발트가 사용되는 양극재료의 비중이 크며, 자원에 대한 문제도 고려할 사안이다.
○ 현재 양극활물질로는 LiCoO2가 안정성, 신뢰성, 조립의 용이성 등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코발트 금속의 가격상승과 고온 시의 내구성과 용량부족 등으로 새로운 재료에 대한 연구 지속되고 있다. 발표되고 있는 것으로 NVM(LiMn1/3Ni1/3Co1/3O2)이나 올리빈 구조의 LiFePO4가 있다. 또한 도전재 기술로 카본블랙, 탄소섬유 등을 사용하여 전기전도도를 높이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다.
○ 음극활물질로 사용되는 재료는 주로 탄소재료이다. 이 재료에는 결정성이 높은 흑연계와 결정의 배향이 랜덤한 하드 카본으로 대별된다. 최근 탄소 나노튜브 등의 새로운 탄소재료와 주석화합물이나 실리콘의 탄소복합재료에 대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 국내 리튬이온 전지산업은 삼성이나 LG 등의 기업이 대규모 투자로 제조기술에서는 상당한 기술에 도달하였고, 빠르게 세계 시장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핵심 부품소재와 설비 등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성능향상과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이 부분의 국산화가 필요하다. 또한 전기자동차로 시장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자동차 제조업체와 연계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Kiyoshi Kana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65(4)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0~26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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