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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광고용 대형 디스플레이의 최신 기술 동향

전문가 제언
○ 오늘날은 광고의 전성시대라 할 만하다. 가정에서도 TV를 통한 광고가 수시로 방송되고 있고 옥외에서도 각종 대형 광고판을 통한 광고가 범람하고 있다. 거대한 건물 벽 전체가 광고로 이용되기도 한다. 또한 불특정 다수인에 대한 대형 광고판을 통한 선명한 광고는 그 효과 면에서 실로 대중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 가정용 디스플레이에서는 화질, 명암차, 색감 등이 주로 문제가 되지만 옥외에 설치된 대형 광고판에서는 주변의 밝은 환경 아래서 화면의 표시 영상이 넓은 시야각으로 깨끗하고 분명하게 보여야 한다는 특수성이 있다. 오늘날 이를 위한 각종 신기술이 개발되고 있는 것이다.

○ 본고는 디스플레이에서 대표 주자로 알려져 있는 플라즈마 디스플레이(PDP)와 액정 디스플레이(LCD)의 대형화와 주변 밝기에 따른 휘도 증가의 기술적 문제점과 특히 광고 표지판으로서의 시각효과 및 기능 등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고찰이다. 최근에는 대형 디지털 고화질 광고는 물론, 3D에 냄새까지 풍기는 광고판까지 등장하는 시대에 와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한국광고단체 연합회가 2010년 4월1일 디지털광고 표준화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광고 표준화에 나섰다. PDP 및 LCD 대형 디스플레이 제조 기술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옥외 광고용으로는 휘도, 전력, 광 시야각 등 아직 풀어야 할 문제점들이 남아있다. 기술 표준화에 앞서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날로 발전하는 디지털 정보화 시대에 광고가 차지하는 역할은 매우 크다. 지금 우리는 직접 쇼핑하는 대신 선전 광고를 통해 바로 인터넷으로 예약, 구매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 옥외 대형 광고판은 이러한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요소로서 한층 더 그 역할이 중요하다. 디지털 광고판에 적용된 갖가지 신기술들이 스마트 폰의 양방향성과 맞물려 앞으로 인류의 문화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Kiyoshi Minou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1
권(호)
65(2)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129~133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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