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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감각을 제공하는 음성 게임시스템

전문가 제언
○ 오늘날 디지털 게임은 특별한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보편적인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디지털 게임의 이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의 요구수준이 높아감에 따라 디지털 게임은 중추적인 전자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 디지털 게임산업은 전통적으로 미국과 일본이 주도해 왔으며 세계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아케이드 게임과 비디오 게임이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지난 10여 년간 온라인 게임분야에서 세계적 강자로 발전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의 급속한 성장 배경은 1990년대 후반부터 추진된 초고속 통신망 구축의 영향이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최근 일본에서는 새로운 감각을 제공하는 음성 게임시스템, ‘키키미미(kikimimi)'를 개발하였다. 이 음성 게임시스템은 시각에 의존하지 않고 게임을 즐길 수 있어 시각장애자들도 정상인과 동일한 조건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 이 음성 게임시스템은 IC 태그 트럼프에서 시작된 것이라 할 수 있다. IC 태그 트럼프를 이용하여 기존 트럼프를 즐기는 사람의 수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게임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IC 태그 트럼프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 세계 게임시장은 2008년 1,019억 달러 규모에서 2011년 1,185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5%이상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며, 우리나라 게임시장은 2008년 5조원 규모에서 2011년 9조원 규모로 연평균 17%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게임산업은 저가의 TV 또는 단말기로도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Takuya Nik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0
권(호)
93(9)
잡지명
電子情報通信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792~796
분석자
장*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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