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식염을 반감하고 식물섬유는 배로 섭취

전문가 제언
○ 현대사회는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식생활의 서구화와 식생활 패턴 변화에 따른 식물성 식품의 섭취감소로 대사증후군의 주원인인 혈청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키고 있다. 이로 인한 비만, 고지혈증,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으로 콜레스테롤 및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섭취를 제한하고 섬유소와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식품섭취가 요망된다.

○ 국내의 2009년도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영양조사(KNHANES Ⅳ-3)에 의하면 나트륨의 1일 섭취량은 4.64g이고 조섬유는 6.8g으로 한국영양학회의 한국인 영양섭취기준(KDRIS)에 의한 나트륨의 충분섭취량(Adequate Intake)인 1.1~1.5g/일에 비하여 영양섭취 기준에 대한 섭취비율이 328%로 과다하게 섭취되고 있다. 반면에 식이섬유는 섭취기준 15~25g/일에 비하여 턱없이 부족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 과량의 나트륨 섭취는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 발달의 위험요인인 고혈압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과잉 섭취가 위암, 골밀도 감소, 비만율 증가와 관련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나트륨감소 대책으로 칼륨염같이 나트륨 함량은 낮추되 짠맛을 낼 수 있는 대체품에 식이칼륨 섭취량 증가가 나트륨으로 인한 고혈압환자들에게 보호효과를 낼 수 있다. 칼륨염 대체로 특정 식품의 염화나트륨을 50%까지 감소시킴을 보여주고 있다.

○ 최근 좌업 생활의 증가로 인해 생활습관병이 증가하고 있는데 고식물섬유식인 곡물, 야채, 과일 등이 식육과 소화가 빠른 탄수화물로 대체되고 고식물 섬유식품에서 소화가 쉬운 식품으로 변화한 것이 성인병의 증가 이유로 볼 수 있다.

○ 생활습관병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식염을 반으로 줄이고 식물섬유 섭취를 배가하는 운동이 효과적이다. 젊은층이 선호하는 가공식품과 외식이 증대되고 있는 현실에서 식품업계의 협력이 필요하며 행정당국과 민간단체에 의한 추진운동이 절실히 요망된다.
저자
FUJITA Sato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53(1)
잡지명
New Food Indu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75~83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