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 영양학은 역사는 짧지만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포츠에 영양학적 원리를 적용하는 새로운 연구 분야로, 선수가 경기를 준비하는데 있어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필수 요소이며, 앞으로 그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입니다.
○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 기능을 보다 높이기 위해서는 트레이닝이 불가결하다는데 이론(異論)이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며, 트레이닝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몸의 기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이라 한다면, 몸을 만드는 영양소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한 체로, 맹목적으로 트레이닝을 생각할 수는 없는 일로, 스포츠 영양은 매우 중요하다.
○ 스포츠 식품은 스포츠 보충식품(Sports Supplements) 또는 스포츠 영양식품(Sports Nutrition)으로 불린다. 미국, 유럽, 일본에서는 스포츠 식품이 많이 대중화 되어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영양 보충이 필요한 일반인도 많이 섭취하고 있어,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등에서 쉽게 구매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시장이 형성단계에 와 있으나, 소비자 요구에 알맞은 스포츠 식품의 등장이 필요하다.
○ 스포츠 영양학에서는 운동 중 이용되는 영양소 즉 단백질, 펩티드, 아미노산, L-카르니틴, 공역(公役) 리놀레산(CLA), 중쇄(中鎖) 지방산(MCT), 크레아틴, 햄철, 폴리코사놀, 폴리페놀 등의 기능성을 이해하고, 운동 시에 에너지로 이용되는 시스템을 이해함으로서, 선수들의 체중관리, 운동특성에 따른 영양처방, 피로회복과 에너지의 재 보충 등에 관련된 내용을 제공하여 준다.
○ 또, 일반인들의 영양관리 차원에서, 과다영양섭취와 운동부족으로 인한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운동처방의 방법의 제시와, 식생활문화의 향상에 따른 비만, 당뇨, 고지혈증, 소아비만, 고 혈중콜레스테롤에 대한 영양학적 구조와 운동처방을 활용하여 현대인들의 각종질환의 예방과 건강증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