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렌 산화물 슬러지에서 고성능 오토클레이브 쉘 골재 제조법
- 전문가 제언
-
○ 산업폐기물을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것은 어떤 경우라도 환영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고가의 처리비용이 들지 않아야 하고, 활용후에도 침출수나 중금속 오염등 2차 피해가 없어야 한다.
○ 프로필렌 산화물 슬러지(Propylene Oxide Sludge:POS)를 이용하여 만든 POSA(Propylene Oxide Sludge Aggreate)골재와 쉘(shell)을 첨가한 POSSA(Propylene Oxide Sludge Shell-Aggregate)골재가 압축강도 등에서 깬잡석 콘크리트 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이고 있다고 이 논문은 전하고 있다.
○ 배합설계에서 최적화 비율 선택(분말 석영모래 사용량, Ca/Si 비율, 쉘두께, 쉘성분 비율이 각각 15%, 0.70, 4%, 4:1 일때 최적화 상태를 보임), 오토클레이브 양생등을 통한 공장생산으로 흡수율이 작고, 동결융해 저항성이 높은 고성능 콘크리트를 만들 수 있다.
○ 덧붙여 앞으로도 POSA 오토클레이브 콘크리트 성능과 관련하여 건조수축, 크리프(creep) 및 내수밀성을 높이고 생산단가를 낮출 수 있는 개선책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그동안 플라이애쉬를 혼화재로 한 콘크리트가 일반에 많이 알려진 적은 있으나, 화학폐기물인 프로필렌 산화물 슬러지(POS)를 이용하여 경량, 고강도, 동결융해 저항성이 높은 고기능 콘크리트를 만들어낸 사례는 공개된 적이 없다.
○ 이 논문은 비록 중국의 경우이긴 하나, 우리나라에도 이와 비슷한 산업폐기물이 있을 것으로 보이고, 이 논문의 결과를 참조하여 구조용 콘크리트 부재를 생산한다면, 유해한 폐기물을 줄이면서 아울러 유용한 건축자재를 얻는 일석이조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으리라 본다.
- 저자
- Hailong Ma, Chong Cui, Xing Li, Zhangao Su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25
- 잡지명
-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030~3037
- 분석자
- 나*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