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혼합수가 콘크리트 성능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 물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에게 필수 요소이다. 언뜻 무생물은 물과 무관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무생물인 콘크리트에 있어서도 물은 반드시 필요하다.

○ 우리가 흔히 듣는 격언 중에 ‘지나치면 모자람만 못하다’ 말이 있다. 콘크리트의 수화과정(水化過程)에 있어 물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한편에선 물로 인하여 콘크리트의 강도가 저하될 뿐 아니라, 다양한 열화현상(劣化現狀)이 부수적으로 나타난다.

○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시, 약간의 물 보충은 워커빌리티를 급상승시키는 마력이 있다. 이런 속성을 잘 아는 까닭에 현장기술자들은 물을 첨가하고픈 욕심을 억제하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 하지만 과도한 물의 첨가는 콘크리트 gel 공극을 확대하고, 층간 간격을 넓혀주기 때문에, 이렇게 초래된 다공성으로 인하여 압축강도 저하, 투수성 상승, 부식 및 건조 수축량 증가 같은 부정적 효과가 발생한다.

○ 중요한 것은 정작 적정(適正) 가수량이 얼마인지를 하느님도 모른다는 것이다. 현장 엔지니어나 학계 관계자들 모두가 소요 강도에 꼭 필요한 ‘완전 수화반응’을 달성하면서도, 타설에 필요한 워커빌리티를 어떻게 하면 충족시킬 수 있을까 늘 고민한다.

○ 이 논문은 그동안 우리가 현장에서 콘크리트를 다룰 때 혹 있을지도 모르는 가수량(加水量)의 부정적 효과는 물론, 물과 관련한 콘크리트의 성능 인자의 다양한 상호 작용에 대해 여러 가지 선험적 지표를 제시하고 있다.
저자
Kenneth C. Hov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25
잡지명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003~3013
분석자
나*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