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발전소의 노화관리 프로그램
- 전문가 제언
-
○ 효과적인 노화관리는 원자력발전소(Nuclear Power Plant, NPP)의 장기 안전과 신뢰도 보장 전략의 핵심이다. 본 논문은 캐나다형 중수로(Canada Deutrium Uranium, CANDU) 노화관리의 캐나다규제관점을 제시한다. 캐나다 원자력부지에서 노화관리노력의 현재수준을 자기반성적으로 바라보고 또한 열화 메커니즘의 증가하는 영향을 해결하기위한 노력을 증대하여야 할 필요성을 거론하고 있다. 노화관리를 위한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실무관행을 성찰하고, 또한 노화관리 접근법을 위한 규제요건의 개발을 포함하는 노화관리의 전반적인 캐나다의 규제접근법을 거론한다. 결론으로, 노화관리접근법의 상황에 앞서 대책을 강구하는 앞서가는 진로를 보여준다.
○ 현재 캐나다 NPP의 대부분이 20년 가동에 곧 접근하거나 경과함에 따라 그리고 어떤 발전소의 계획된 장기가동과 더불어 CNSC 직원들은 캐나다의 NPP가 계속해서 노화함에 따라 발전소의 안전을 보다 더 보장하기 위하여 노화관리 노력수준을 증가시킬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최근 노화관리프로그램 검토는 현재의 규제접근법이 개개의 경우에 따라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것이 들어났다. 공통적인 벤치마킹이 없이는, 서로 다른 면허위치에서의 노화관리프로그램 준수평가의 균일성과 일관성을 보장하기는 어렵다.
○ 원자력발전소(Nuclear Power Plant, NPP)는 전 세계적으로 현재 대략 440기의 원자로가 가동되고 있는데 이들은 평균 연령 20년 이상이고 설계수명은 30년 또는 40년이다. 미국은 현재 다수의 발전소에서 20년간의 면허연장을 이행하고 있으며 60년 이상 수명의 개념이 진지하게 고려되고 있으며 60년에서 80년의 면허연장 기간의 연장도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 원자력발전소 보유국의 거의 대부분은 어떤 형태이든가 면허갱신 프로그램을 살피고 있다. 많은 발전소가 면허갱신이나 운전정지에 직면함에 따라 절박한 위기에 처하게 되어 새로운 발전소의 배치를 요한다. 지난 10년간에 걸쳐 NPP면허갱신을 지원하여 다양한 국내외 프로그램이 주도되었다. ○(“○”삭제) ○
- 저자
- A. Blahoian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241
- 잡지명
-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48~554
- 분석자
- 김*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