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의 파워트레인 및 차량제어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전기자동차는 세계적으로 Mitsubishi의 iMiEV, Tesla의 Road-star 다음에 Nissan이 5인승의 일반 승용 전기자동차를 개발하여 양산 및 시판하고 있으며 차량 가격은 20,000달러 수준이다. Nissan은 2015년까지 연간 30만대 생산체제를 갖출 예정이다. 그리고 이에 공급될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NEC 합작사가 공급할 계획이다. 이 보고서는 Nissan이 시판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LEAF의 기술적 특성을 요약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LG화학은 차량 탑재용 리튬이온 이차전지를 400달러/kWh로 공급하고 있다. 또한 Samsung SDI는 Bosch와 함께 2015년까지 전기자동차 35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리튬이온 이차전지를 생산하여 공급하는 체제를 갖출 예정이다.
○ 한편 미국의 Obama 대통령은 2015년까지 100만대의 전기자동차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를 미국 내에 운행토록 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는데 완성차 업체들의 발표를 통해 이것이 실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미국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한 ARRA법과 AVTM(Advanced Technology Vehicles Manufacturing Loan) 프로그램 등이 실시되고 있다. 일본 정부도 “저탄소형 고용 창출산업 입지사업 보조금”사업을 추진하면서 환경친화형 자동차의 생산시설 건조를 위한 정책을 펴고 있다.
○ 우리나라 정부도 신성장 동력산업의 하나로 전기자동차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데 21세기의 자동차산업을 위해서는 전동화기술의 자립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한 인버터, 승압기, 고효율 모터기술의 개발이 시급하며 관련 기초연구와 산업화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 일본 Toyota는 정부의 각종 보조금이 시행되는 기간에 하이브리드자동차의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고 양산체제를 갖추었는데 Nissan도 역시 정부의 각종 보조금이 주어지는 기간에 전기자동차의 양산체제를 갖추는 개발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전기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는 우리의 현대/기아차도 일본의 경우를 참고하여 어떠한 전략이 유리한지를 검토하여 가장 유리한 전략을 조속히 시행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I. Muramot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65(3)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2~79
- 분석자
- 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