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환경에서의 기술역량
- 전문가 제언
-
○ “경쟁 환경에서의 기술역량”을 주제로 하고 있는 본 논문은 역동적인 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기업은 혁신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해야 하며 기술역량이 경쟁적이고 역동적인 환경에서 기업혁신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제시하고, 다양한 기술적 자원과 능력의 보유는 기업의 기술역량을 개발하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 본 논문의 연구에서는 기술적 기회를 개발 또는 이용하는 능력, 조정능력, 핵심기술, R&D결정의 자율성, 혁신을 지향하는 최고경영층의 자세와 같은 기술역량의 원천들이 경쟁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기업혁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그러한 환경에서 과도한 현재의 R&D전념은 기업혁신을 제약할 수 있고, 대만이 세계 기술최강국으로서의 정평 있는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 주요 분석결과로 되어 있다.
○ 경쟁 환경에서의 기술역량은 기업이 제품시장에서 경쟁의 상태와 경쟁 기업의 경쟁전략에 당면하여 생존, 성장하기 위한 혁신을 실현하는 것이다. 환경변화가 극심해지고 있는 21세기에 생존해야 하는 기업들은 기술역량을 높이지 않으면 안 된다. 기술역량은 기술혁신 투자의 불확실성을 낮추고 투자범위를 넓히며, 기술역량이 높을수록 기업의 혁신활동이 급격히 향상된다.
○ 경쟁 환경은 우리 기업의 국제화를 추진하는 데 필수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0년도 국가과학기술 역량평가 결과 OECD 30개국 중 11위를 차지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기술발전에 의한 새로운 경쟁 환경 하에서의 정책방향을 재정립하여 건전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고, 과학기술역량의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실천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기업의 기술력 강화를 위해 기술혁신 환경의 조성, 개발기술의 사업화 추진, R&D지원, 산학협력의 강화가 필요하다.
- 저자
- Kuo-Feng Hu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1
- 권(호)
- 64
- 잡지명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72~179
- 분석자
- 김*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