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우레탄 풍력터빈 블레이드 자동생산 공정
- 전문가 제언
-
○ 본 특허는 풍력 터빈 폴리우레탄 블레이드를 효율적이고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제조하는 방법 및 몰딩 방법에 대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고, 특히 미국특허를 중심으로 여러 가지 방안을 비교 검토하고 있다.
○ 폴리(메트)아크릴레이트 및 폴리우레탄의 혼합물을 기재로 하는 상호침투 네트워크는 US 3,700,752; US 5,539,053 및 EP/A-0272 975에 제시되어 있다. 플라스틱은 열가소성 방법을 사용하여 가공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WO 2007/057242에는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및 폴리메틸 메타크릴레이트를 포함하는 투명한 플라스틱 혼합물이 제시되어 있다. 이들 플라스틱은 실제로 양호한 특성 프로파일을 갖는다. 플라스틱의 특성에서 추가로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계속 존재한다.
○ 높은 내화학성, 높은 내스크래치성, 양호한 열성형성, 캐리어 물질 및 페인트와 유사한 표면 구조 (‘귤 껍질 효과’)에 대한 매우 양호한 부착성을 갖도록 하고 경제적으로 비용 효율이 좋은 차체 시트 물질을 제공하는 첨단공정을 가미한 자동생산 공정을 제공하여야 한다.
○ ‘귤 껍질 (orange peel) 효과’를 나타내는 라미네이트 시트 물질 및 그의 제조 방법은 현재 자동차 산업에서 폭넓게 사용된다. 자동공정 생산 분야에서 새로운 응용을 위해, 도장된 금속 또는 플라스틱 구성부에 내스크래치성 및 내화학성과 같은 기계적 특성뿐 아니라, 광학적 요건도 만족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 LFI (장섬유 사출) 또는 S-RIM 시스템 (구조 반응 사출 성형 또는 구조 수지 사출 성형)과 같은 PU(폴리우레탄) 강성 폼 시스템은 SMC(시트 성형 화합물)와 같은 경쟁 시스템에 비해 큰 장점을 지닌다. LFI 또는 S-RIM 구성부의 조직화된 표면은 시트로부터 형성된다. 성형용 유리 장섬유 강화 수지 재료는 매트릭스 폴리머에서 이소탁틱 펜타드 분율이 95% 이상인 PP 성분을 가지고, MFR이 100∼300g/10min이며, 유리 장섬유가 전체 질량에 대하여 질량 백분율로 30∼50%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저자
- BAYER MATERIALSCIENCE LL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WO2011002827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4
- 분석자
- 이*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