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기원들에 대한 지도 제작
- 전문가 제언
-
○ 이 리뷰는 유전체와 줄기세포의 융합을 통해 암 기원들에 대한 지도 제작을 함으로써 암 유형의 복합적이며 정확한 모델을 생성하고, 그에 근거한 치료법의 개선, 신약 개발을 함으로써 암의 난치성을 개선할 수 있음을 살펴본 내용이다. 이러한 연구들에서 정상세포와 그 세포기원의 악성세포의 전사체 간의 상관성에서 중요한 예외와 미묘한 차이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었지만, 유전체와 줄기세포 연구의 융합은 암의 유형 별 기원을 연구하기 위한 유용한 틀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겠다.
○ 유전체와 줄기세포 기술이 암의 아형과 그 기원의 더 정밀한 분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암의 역학에 대한 다른 핵심적인 의문에 대한 답을 제공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암 연구에서의 현재 가장 큰 논란 중의 하나인 암 줄기세포 가설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암 개시세포와 딸 암세포의 유전체 비교 연구는 암을 유발하고 증식시키는 과정에 대한 좀 더 종합적인 기초 학술이론을 제공할 것으로 본다.
○ 국내의 암 관련 연구자들은 상당히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이분들 중에 일부라도 본 리뷰의 내용과 같이 유전체와 줄기세포의 융합을 통한 암 기원들에 대한 연구 수행을 하면(암 줄기세포와 유전체연구가 각기 대학과 병원에서 수행되고 있지만), 그에 근거한 암의 진단과 치료법의 개선, 신약 개발 그리고 발암 기구에 대한 학술이론 개발이 활력을 가지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Richard J. Gilbertso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45
- 잡지명
- Cel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5~29
- 분석자
- 강*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