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징시의 고형폐기물 관리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 전문가 제언
-
○ 현재 이용 중인 매립형태의 도시쓰레기 관리는 매립지의 부족현상 뿐 아니라 유해가스 방출 등으로 지구온난화, 부영양화, 오존형성 등 환경에 유해한 결과를 초래하여 효율적이 아님이 분명하다. 대안으로 제시된 소각로는 상기 단점을 상당히 보완하지만 소각로 설치 주변의 주민과 환경론자들의 설득이 관건으로 판단된다.
○ 소각로가 대안으로 대두될 경우 소각로의 열 회수율과 전력 회수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만일 소각로의 열량이 낮을 경우 상기 두 가지 효율을 감소시키고 C, N, S 등의 원소배출을 증가시켜 환경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
○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쓰레기의 분리수거 효율을 증대시켜야 한다. 특히 도시 혼합쓰레기의 매우 낮은 열량과 음식물쓰레기의 과다한 수분함량으로 인한 낮은 에너지 회수율 때문에 기대하는 관리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즉, 음식물쓰레기를 분리함으로서 쓰레기의 수분을 감소시켜 소각로의 열량을 증대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따라서 가장 바람직한 시나라오는 베이징시에서 장기계획 중인 철저한 음식물쓰레기 분리와 함께 종합적인 처리방법으로 보인다. 또한 이는 베이징시 뿐 아니라 서울과 같은 우리나라의 대도시 MSW 관리를 위해서도 효율적일 것이라 판단된다.
- 저자
- Yan Zha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31
- 잡지명
- Waste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93~799
- 분석자
- 이*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