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공학과 관련한 매체와 의사소통의 동향
- 전문가 제언
-
○ 한국의 로봇산업은 제조용 로봇이 자동차 증산에 많은 역할을 하면서부터 도입되었다. 최초 도입단계에서는 외국의 선진기술을 도입하여 점차적으로 국산화를 시도하였고 현재는 외국에 공장을 건설할 때 설비 상태로 수출하는 효자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산업현장에서는 공정 합리화 및 생산성 향상에 불가결한 설비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 일본의 로봇 붐과 거의 같은 시기에 한국의 서비스용 로봇이 개발되었고 많은 벤처기업이 관심을 보였다. 정부에서도 미래유망산업으로 선정하여 적극적으로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기반구축에 심혈을 기울여 오고 있는 상황이다.
○ 국내 대중매체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로봇 개발업체에 대한 기사 및 관련 방송이나 대중홍보를 통해 기사를 취급하고 있지만 제조용 로봇처럼 이것 없이는 도저히 국제사회에서 경쟁을 할 수 없다는 절체절명의 수요처를 아직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가운데 개발업체에서는 계속하여 신규 로봇의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 중간급 매체인 로봇관련 월간 대중잡지는 대표적으로 “로봇기술”이 수년째 꾸준히 발행되고 있으며 학술지로는 한국로봇학회 및 제어 로봇시스템 학회가 양립되어 대학교수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로봇에 관한 연구논문을 게재하고 있다.
○ 차츰 로봇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학생을 중심으로 경진대회 및 전시회를 통해 관심이 이어지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제조용 로봇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편리한 로봇 연구개발이 지원사 업으로 추진되고 있음을 다행으로 생각하며 향후 다시 찾아올 로봇 붐 시대를 향해 계속하여 관련 업체 및 개발자의 분투를 기대하여 본다.
- 저자
- Kazumichi Moriya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29(2)
- 잡지명
- 日本ロボット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24~129
- 분석자
- 마*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