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래생태지식의 생태공학적 설계

전문가 제언
○ 다가오는 세월은 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해 저에너지 사회로 이행을 강요한다. 이는 곧 생태공학자에게 사회와 환경이 상생할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를 지배적으로 활용하는 지속가능한 생태계 디자인에 도전장을 내도록 강요한다.

○ 전래생태지식(TEK)은 유사 이래 인류가 환경에 적응하면서 계발하고 전승해 온 인류 보편의 생태학적 지혜이므로 지속가능한 생태계 보전의 발상과 영감 및 설계의 원천이다. 전래생태지식은 민족문화와 지역문화의 생태학적 지식이므로 화석연료가 인류사회를 지배하기 이전부터 관행적으로 발생하여 인습적으로 발전해 왔다. 이러한 TEK를 응용하여 신재생에너지와 지역자원을 활용하는 생태계 설계를 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 서구문명은 인간사회와 생태계를 이분법으로 분리하여 환경과 생태를 정복대상으로 보고 있지만, 전래생태지식은 종족문화와 지역문화가 생태계에 동화된 인간과 환경을 주객일체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으므로 전래생태지식의 응용은 인류의 미래지향적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는 지혜라고 할 수 있다.

○ 전래생태지식은 동양, 특히 우리의 전통으로 발전해 온 환경사상이고 생태개념이지만 현대과학으로 실제화 내지 실상화하지 못한 실정이다. 더욱이 우리의 공업화 정책으로 인해 우리의 전래적 생태지식은 급격하게 사라져 간다. 전래생태지식을 체험하여 전승한 우리도 세월 탓으로 급속히 지구를 떠나간다.

○ 전래생태지식은 전통적으로 우리도 문자로 기록하지 않고 구전으로만 인습적으로 전승해 왔으므로 우리의 전래생태지식이 남아있는 제주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 등 지역적 고유의 언어(제주어/경상도말/전라도말/충청도말 등등), 용어(군/면/섬 지역마다의 생태지식 용어), 문맥(context) 및 문화가 20세기 중에 거의 사라져 거기에 함유된 우리의 전래생태지혜(TEKW)도 차후 30년 이내에 완전히 절멸될 위기에 직면해 있다.
저자
Jay F. Martin, Eric D. Roy, Stewart A.W. Diemont, Bruce G. Fergus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0
권(호)
36
잡지명
Ecological Engineer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839~849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