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발광재료의 개발동향
- 전문가 제언
-
○ 형광이란 물질 내부에 있는 어떤 전자상태가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받아서 여기상태가 되고 에너지를 받는 동안 여기 에너지가 빛(가시광선)을 내는 현상이며, 이런 현상을 나타내는 물질을 형광체라고 한다. 형광체는 디스플레이에서 색을 나타내는 물질로 사용되므로 산업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 정보산업에서 정보를 눈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표시소자에 널리 활용되는 CRT 및 PDP 등의 발광체나 에너지 절약형 3파장 형광등의 발광재료에 희토류 원소가 사용된다. PDP, FED, LED 및 무기EL에 사용되는 형광체는 기술 응용분야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한다.
○ 이 문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디스플레이나 조명 등의 사용되는 무기 발광재료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전반적인 모든 재료에 대해서 다루고 있어 형광재료 이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형광체는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이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으나 생산과 시장은 일본이 주도하고 있다. 그러나 형광체는 그 종류가 많이 있으며 조명분야가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된다. 많은 업체가 형광체 분야에서 각각의 특징이 있는 고유기술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국내의 경우, 희토류 자원이 부존되어 있으나 환경적, 경제적 문제 등으로 자원개발에 많은 어려운 점이 있어 국내에서 소비되는 희토류 소재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우리는 외국에서 희토류 광을 수입하기보다는 우선 국내 광산을 개발하여 수요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나가는 것도 연구해볼만 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 국내에서도 형광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지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다. 향후 전 세계적으로 시장이 매우 확대될 것으로 예산되는 형광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연구개발 투자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 저자
- Doda Kenj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59(4)
- 잡지명
- 工業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4~38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