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고분자필름의 시장 트렌드
- 전문가 제언
-
○ 이 자료는 일본의 (주)후지키메라총연에서 격년으로 발표하는 “기능성 고분자필름의 현상과 장래 전망”이라는 리포트의 내용으로 기능성 고분자필름의 분류와 기능 등을 정리하였고 또 이의 세계적 시장 트렌드에 대하여 잘 조사 분석하여 시장 전체의 방향성이나 과제 등을 명확화 하였다.
○ 국내에서도 기능성 고분자필름은 주로 식품포장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고 근래에 들어서는 IT/전자 분야의 강국으로 대두됨에 따라 LCD, 태양전지용으로 수요를 확대하여 나아가고 있어 더 부가가치가 있고 지구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을 적극 개발하여 국제 경쟁력을 제고하여 나아가야 할 것이다.
○ 디스플레이 업계에서 관심을 갖고있는 소재가 나노기술을 활용한 카본나노튜브이다. 이는 일본 NEC에서 처음 발견하여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 약 13개 업체가 탄소나노튜브 합성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전계방출 및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을 위해 약 3개사 정도가 탄소나노튜브를 합성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탄소나노튜브를 생산하는 업체로는 일진나노텍, CNT, 제이오, 세메스 등이 있다. 시장 전망은 연평균 30% 이상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태양전지 시장의 성장은 향후 년 평균 20~40% 정도로 이루어질 것이며 태양전지용 필름 시장도 2013년까지 년평균 24%의 성장을 보일것으로 예측된니다. EVA필름의 경우는 6억 8,000만 달러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 전망되며 현재 세계의 EVA 시장을 주도하는 것은 Mitsui Chemicals Fabro, Bridgestone, Sanvic, STR로 총 4사이나 Hanwha L&C, SKC, Dongwoo Finechem, Spolytech 등 국내 제조사도 이미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하는 등 그 체제를 정비하고 있는 단계이다.
- 저자
- Kimura Daisk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62(2)
- 잡지명
- プラスチ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11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