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자니아 Kerimasi화산의 방해석 카보너타이트에 산출되는 Nyerereite광물
- 전문가 제언
-
○ 화산이 폭발하게 되면 탄산염광물인 방해석 카보너타이트(carbonatite)가 많이 형성되는데 여기에는 유용한 나트륨(Na)와 칼슘(Ca)이 함유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nyerereite[Na2Ca(CO3)2]광물은 고품위의 나트륨과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대표적인 nyerereite광물의 분포지로는 탄자니아 북쪽 Gregory리프트의 남쪽에 위치하는 제4기 Kerimasi화산을 들 수 있다.
○ 나트륨은 원소기호 Na, 원자번호 11, 원자량 22.99, 지각 중의 존재도 2.36%(6위)이다. 금속나트륨은 원자로의 액체금속 냉각재로서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이다. 항공 발동기의 배기판의 냉각용으로 제2차 세계대전 전부터 사용되었다. 합금 방면의 용도는 알루미늄 합금의 일종인 실루민의 개량처리에 쓰인다. 티탄, 지르코늄의 정련 방면에서는 최근 영국의 임페리얼 케미컬사가 나트륨 환원법으로 조업을 개시하였고, 그 외 도금용의 시안화나트륨의 원료, 의약, 염료용 등에 사용되며 앞으로는 송전선용에도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 칼슘은 원소기호 Ca, 원자변호 20, 원자량 40.078±4, 지각 중의 존재도 4.15%(5위)이다. 칼슘은 은백색의 금속으로, 새로운 표면은 금속광택을 보인다. 알칼리금속 다음으로 가벼우며, 어느 정도의 전성-연성을 가진다. 등적색의 불꽃색반응을 보이며 금속칼슘은 환원력이 강하므로 바나듐, 티탄, 지르코늄, 토륨, 우라늄 등 난환원성 금속의 산화물, 할로겐화물로부터 금속을 제조하는 데 사용된다. 비교적 녹는점이 높고 잘 증발되지 않으므로 융해철이나 강철, 그 밖의 금속과 합금의 탈산제, 탈황제로 사용된다.
○ 칼슘은 인체에 중요한 무기질의 하나로서 인체에 2% 정도 함유되어 있는데, 골격 중에 99% 존재하며 나머지는 혈액 및 근육에 함유되어 있다. 인체의 지주적인 구실을 하는 골격은 칼슘의 저장고로서, 혈중 칼슘이 적어지면 골격 속에서 칼슘이 나와 보급되며, 여분의 칼슘은 골격으로 되돌아간다. 혈청 칼슘의 대부분은 이온화되어 있어 각종 효소작용 등에 관계하며, 혈액의 응고에 대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저자
- A.N. Zaitsev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52(7)
- 잡지명
- Geology of Ore Deposit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30~640
- 분석자
- 황*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