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학 이성질 선택성 살충제의 환경위험평가
- 전문가 제언
-
○ 19세기 후반 화학제조업의 발전으로 환경오염문제가 자주 일어났다. 1980년대는 대기오염물질의 장거리수송, 산성침강 등의 환경생태문제가 많았다. 카이랄 살충제는 광학 이성질 선택성을 나타내며, 예상이 힘든 광학 이성질 생태위험을 비표적생물이나 사람에 나타낸다.
○ Metolachlor는 옥수수에서 잎이 넓은 잡초까지 쓰는 선택적 Acyl- anilide 제초제다. 작용은 일차로 두 편좌·우 이성체의 1’S-이성체(aSS, aRS)가 한다. S-metolachlor는 라세미체보다 제초작용이 효과적이다.
○ 살충제초제 대부분이 그렇듯이 여성난소호르몬의 대사산물 구성성분과 비슷한 Bifenthrin은 난소호르몬 역할을 한다. 배-유생 Zebrafish에 250 ng/L의 Permethrin 라세미체와 광학입체이성체는 네 광학입체이성체 중에 (-)-trans-Permethrin은 여성호르몬 활성을 가장 많이 나타낸다.
○ S-광학입체이성체(2.1일) 분해는 R-형(8.44일)보다 빠르고 광학입체이성체 효과는 0%에서 85%에 이른다. 라세미체의 반감기는 S-형보다 빠르고 R-형보다 늦다. 카이랄 화합물의 광학입체 이성체의 소멸은 일반적으로 생물분해로 말미암은 것이다.
○ Pyrethroid의 생물분해 선택성은 미생물형질을 전환한다. 광학 이성질 선택성의 방향과 정도는 예측하기 어렵다. 카이랄 화합물과 환경조건의 입체화학은 광학 이성질 선택적 분해의 방향과 분해율에 영향을 준다.
○ 우리도 최신의 카이랄 살충제와 제초제를 많이 사용하므로 이에 따른 농약 사고나 피해도 많다. 주변 하천이나 해역에서 생물·생태독성으로 말미암은 현상, 즉 등 굽은 어류나 패류 및 저서동물에 대한 보고가 많다. 암수 성비가 암컷에 편중되며 어지자지(즉, 남녀추니)가 많은 것 등의 조사 자료도 많지만 이에 대한 대책은 없다. 조사 자체도 현상조사에 그치고 이런 현상을 규명하는 생리연구는 없다. 따라서 앞으로 심도 있는 생리·의학적 연구를 해야 한다.
- 저자
- Jing Y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158
- 잡지명
- Environmental Pol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371~2383
- 분석자
- 곽*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