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비정질 및 나노결정형 실리콘 태양전지
- 전문가 제언
-
○ 태양전지는 실리콘형, 화합물형, 유기물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실리콘형은 결정형과 비결정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결정형 속에는 하나의 거대결정으로 된 전지와 미소결정을 함유하는 다결정형 전지가 있다. 다결정형이면서 박막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이 μc-Si:H, nc-Si:H이다. 화합물형에는 II-VI족(CdS, CdTe), III-V족(GaAs, InP,InGaP, InGaAs), I-III-VI족(CuInSe2)이 포함되며, 유기태양전지에는 고분자형과 연료감응형이 포함된다. 벌크 실리콘을 사용하는 것을 제1세대, 박막무기물을 사용하는 것을 제2세대, 박막유기물 사용을 제3세대로 구분한다.
○ 박막형 태양전지 중에서도 가요(flexible)형의 개발에 유수 제조업체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다. 2008년도 경쟁 현황을 보면 a-Si:H 기반형에서는 U. Neuchatel, BP Solar, Sanyo, United Solar사 중에서 US사가 선두주자로서 a-Si:H/a-SiGe:H/a-SiGe:H로 초기효율 15.2%, 안정효율 13.0%를 보여주고 있으며, nc-Si:H 기반형에서는 Kaneka와 United Solar사 중에서 US사가 앞서고 있으며 a-Si:H/nc-Si:H/nc-Si:H로 초기효율 13.8%, 안정효율 13.2%를 보여주고 있다.
○ 태양전지 및 관련 사업은 태양광 사업 전체에서 35%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2000년대 이후 연평균 40%에 육박하는 고속 성장을 해 오고 있다. 결정질 실리콘 계열 태양전지가 전체 태양전지 산업의 90% 이상을 차지해 왔으나 최근 실리콘의 공급 부족으로 박막, 화합물, 유기태양전지 등이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박막 태양전지가 2015년까지 연평균 120% 이상의 성장, 전체 태양전지 시장의 30% 이상을 점유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 국내에서는 유리기판 실리콘 박막 태양전지를 한국철강 등에서 개발하였으나 가요기판 실리콘 박막 태양전지의 산업화 실적은 없다. 지식경제부가 가요실리콘 박막 태양전지 상용화 요소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KIER와 KITECH에서 집중 연구하고 있다.
- 저자
- Yan, Baojie; Yue, Guozhen; Xu, Xixiang; Yang, Jeffrey; Guha, Subhend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0
- 권(호)
- 207(3)
- 잡지명
- Physica status solidi.A,Applications and materials science :PS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671~677
- 분석자
- 황*룡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