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재의 반복압연, 확산접합에 의한 다공질 금속의 제조
- 전문가 제언
-
○ 다공질 금속은 금속내부에 의도적으로 기공을 도입하여 경량화뿐만 아니라 충격흡수성, 흡음성, 제진성, 단열, 전자 차폐기능 등 여러 가지 기능을 부여한 고기능성 금속으로 건축, 음향분야, 운송기계분야, 산업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앞으로 그 응용이 크게 기대된다.
○ 다공질 금속의 제조법은 금속분말과 발포제를 혼합성형 소결하는 분말프리커서법과 용탕 발포법이 있다. 분말 프리커서법은 Near Net-Shape 성형성이 있으나 금속분말이 고가이고 발화성 등으로 취급이 어려운 면이 있으며, 용탕 발포법은 대량생산에는 적합하나 기공률과 기공 크기의 제어가 어렵고 작고 복잡한 형상의 부품제작이 어렵다.
○ 출발재료로 판재를 이용하여 반복압연과 확산접합을 통해 다공질 금속을 제조하는 방법은 지금까지의 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으로 기공률과 기공크기, 형상의 제어가 가능하고 특히 작고 정밀한 부품의 제작이 가능한 방법으로 국내에서 다공질금속의 개발 연구에 매우 중요한 자료로 생각된다.
○ 이 해설논문에서 소개하고 있는 알루미늄과 마그네슘합금의 다공질 판재의 제조방법은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경량화와 충격흡수성, 흡음성이 요구되는 운송기계분야에 그 응용 가능성이 클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최근 들어 더욱 심화되고 있는 CO2 배출규제, 화석연료의 고갈, 연료비의 상승 등에 대응하는 수단으로 매우 적합한 소재로 생각된다.
○ 국내에서의 다공질 금속연구는 경상대학교의 경량고강도 발포금속연구실이 국가지정연구실로 지원을 받으며 지금까지 연구를 진행해 오고 있으나 앞으로 마그네슘합금 등 다공질금속의 다양화, 제조공정의 단순화 등 많은 개발 여지가 남아 있는 분야이다.
- 저자
- K.Kitazon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52(601)
- 잡지명
- 塑性と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17~221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