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태양전지 기술현황

전문가 제언
○ 2010년도의 태양광발전 시장규모는 400억 유로 이상이고 신규 태양광발전용량은 16.7-19.5GW 정도로 추정된다. 2011년도는 16.6-24.5GW로 예상되고 있어 향후 시장 전망도 여전히 좋다. 또한 폴리실리콘의 가격 하락과 기술 발전으로 태양광발전 관련 제품의 생산비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점도 향후 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 현재 태양전지 시장은 1세대의 단일접합 단결정(또는 다결정) 실리콘 태양전지가 80%를, CdTe, CIGS, 비정질 실리콘 등의 2세대 박막 태양전지가 20%를 차지하고 있다. 1세대는 상용 최대효율이 22%로 높고 가격 하락이 지속하고 있어 앞으로도 상당기간 사용될 전망이다. 2세대는 신소재 및 신공정 개발이 지연되고 있어 시장 전망이 불확실하다.

○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태양광발전 시장에 대하여 국내기업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 중국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국내기업들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지만 국내기업들은 세계 최고수준의 화학 및 전자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단시간 내에 선두국가들을 추격할 수 있을 것이다.

○ 실제로 국내의 OCI는 세계 2위의 폴리실리콘 생산능력(연산 2.65만 톤)을 가지고 있고 현대중공업은 폴리실리콘부터 태양광발전 모듈까지를 생산하기 위한 수직 계열화를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태양전지 기술(효율 19.6%)을 보유한 신성홀딩스는 2011년에 태양전지 생산용량을 350MW로 증설할 예정이다. 삼성의 경우도 2013년까지 연산 1만 톤의 폴리실리콘 생산용량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LG, SK, 한화 등도 태양광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이 자료는 태양광발전에 사용되는 태양전지의 기본개념에서부터 현재 개발되고 있는 기술의 현황까지를 검토 및 요약하고 있다. 3세대 태양전지는 이중 또는 다중접합기술과 나노기술을 사용하여 효율을 크게 향상시키고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유연한 개념의 태양전지가 될 것이며 우리의 경우도 이러한 기술 분야들에서 비교 우위의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저자
L. El Chaar, L. A. lamont, N. El Zei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1
권(호)
15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165~2175
분석자
김*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