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우주 프로그램에서의 기술 이전
- 전문가 제언
-
○ 본 논문에서 언급하는 기술 이전은 고유의 사업을 위하여 연구 개발하여 얻어진 기술을 다른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전수하는 것을 말한다. 인도 우주 프로그램에서의 기술 이전은 3 가지 부류로 나누어 언급하고 있다.
○ 이러한 기술이전은 동일 또는 유사한 기술 개발을 서로 다른 부처에서 각자 독자적, 중복적으로 수행함으로서 발생하는 예산상의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태동되었다. 특히 보안이 필요한 국방 사업에는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도 유사한 연구 개발이 민수 분야에서 별도로 수행되는 경우가 다분하였다.
○ 이러한 예산상의 중복을 피하기 위하여 미국에서는 Dual Use라는 용어로 군수 기술과 민수 기술의 호환 기술을 찾아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민군 겸용기술이라고 하는 용어로 민수와 군수 기술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기술을 찾아 개발하려는 노력이 1990년대부터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어느 한 분야의 기술이 직접적으로 다른 분야에 곧바로 적용되는 예는 흔치않다.
○ 위에 언급한 민군 기술과는 다르게 인도 우주 프로그램에서의 기술 이전은 우주 적용 기술의 산업화 기술로의 전환과 연계한 기술이전이다. 이는 우주 프로그램 자체가 국가의 예산 지원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거대 예산 프로젝트로서 산업체로서는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 우리도 민군 겸용과제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논문에서 언급된 spin-offs 기술들을 타산지석으로 항공 우주산업과 같은 거대 예산의 국가 프로젝트는 관련 기술의 산업 활성화 계획도 가급적 로드맵으로 장기 계획을 작성 추진함도 바람직할 것이다.
- 저자
- K.R. SridharaMurth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67
- 잡지명
- Acta Astronautic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942~946
- 분석자
- 이*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