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가 단백질 폴리머의 화학/물리적 특성 조절

전문가 제언
○ 유전자 치료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 전달체로 바이러스 벡터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독성/면역원성, 트랜스펙션 효율, 조직 특이성,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제조 재현성 등, 여러 면에서 불리한 점들이 많아 이를 대신할 새로운 전달체가 개발되고 있다. 비 바이러스 시스템으로 어느 정도의 성공적인 합성 폴리머인 PEI는 생분해성과 유리 PEI 또는 DNA 전달 후 생성되는 유리 PEI의 독성이 문제가 된다.

○ 재조합 바이오폴리머는 독성/면역원성 문제와 생분해 문제를 해결하고 구조-기능 상관관계를 구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단백질 폴리머로서 유전공학 기술로 재현성 있는 제조가 가능하고, 합성 후 물리/화학적 변환으로 다중 기능성을 가진 전달물질을 제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이 보고서는 미국 Delaware 대학교 Kiick 교수팀이 수행중인 새로운 기능을 가진 일련의 alanine-rich 나선 폴리펩티드의 디자인, 특성분석 및 물리/화학적 변환에 대한 기술현황보고서이다. 이 다가 단백질폴리머가 다가 리간드의 생성, 나노입자의 고정화, 조립구조 면에서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가진 유전자 전달물질로 평가되었다.

○ 우리나라에서도 유전자 치료제 연구 및 이와 관련된 응용연구가 1995년 서울대학교의과대학 허태석 교수 연구팀이 유전자 치료의 첫 임상을 시도한 이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로 고려대학교, 경원대학교, 중앙대학교, 연세대학교, 삼성병원, 등 학계와 국립보건연구원, 국립암센터, 목암생명공학연구소, 등 연구소들이 유전자 치료제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유전자 전달물질에 대한 연구는 아직은 보고된바 없으며, 단지 메디코룩스(주)에서 lysine-cholesterol, polycationic polymer, PEI 유도체 등 양이온성 지질 및 단백질 폴리머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실제로 활용된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저자
Ayben Top, Kristi Kiick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0
권(호)
62
잡지명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530~1540
분석자
엄*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