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의 전과정 평가(LCA)
- 전문가 제언
-
○ 다양한 생산물(상품과 서비스)에 필요한 인간의 활동에서 환경적인 영향을 조사하고 평가하는 지속가능한 방법과 도구가 필요하다. 환경영향은 토지 사용과 같은 고안과 마찬가지로 대기 방출과 소비된 자원을 포함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지역에서 빌딩의 어느 수명주기 단계에서 그리고 어떤 형태의 빌딩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온실가스를 배출하는지 LCA를 이용하여 검토하는 것이다.
○ 정부는 그린 홈 활성화를 통해 주택 차별화와 함께 국내 에너지 소비 감축을 기대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2008년 현재 국내 에너지 총 소비량의 25%는 빌딩, 아파트 등 건축물에서 소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54%는 가정용 주택이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린홈이 정착될 경우 가정용 주택 에너지 총 소비량의 20~30%를 감축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추산이다.
○ 건물의 에너지소비를 줄여 건물주에게 경제적인 이익을 주고 높은 비용으로 건축물을 업그레이드하지 않아도 되는 에너지 예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빌딩에서의 설비는 경년열화에 의한 기대수명 저하 및 성능 저하 외에 에너지 사용량의 증가를 초래하므로 성능 유지 및 관리를 위하여 효율적인 건물 에너지 관리가 필수적이다.
○ 실제 빌딩 설비시스템에 대한 감시와 점검, 성능 및 고장과 열화진단, 에너지 사용량 관리 등이 관리자의 임무였던 것이 관리자의 전문성 부족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빌딩 관리가 되도록 최근 들어 에너지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 지금까지의 국내 건설 사업은 자원 및 에너지 효율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으나 향후에는 건축의 전 과정에 걸쳐 자원 및 에너지 절감형 건축 시스템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국가에너지의 40%가 투입되는 건축 관련 산업부분의 에너지 절감과 유효 이용은 현시점에서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저자
- Aashish Shar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1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871~875
- 분석자
- 한*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