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류를 당알코올로 전환하는 공정과 반응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발명의 기술은 수소첨가 촉매를 사용하여 당류를 당알코올로 전환하는 공정과 반응시스템과 함께 반응과정에서 누적된 촉매상의 탄소성분의 침전물의 제거를 위해 공정상 촉매재생 장치와 방법을 포함한다. 특히 수소첨가 반응기에서 촉매 재생조건에 맞추어 같은 반응기에서 촉매로부터 탄소침전물을 제거여 촉매를 재생시켜 촉매의 활성과 수명을 지속되도록 하는 관점에서 그 성능과 효과를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
○ 다양한 바이오매스로부터 수소와 탄화수소의 생산은 수소첨가 촉매반응에 의한 개질공정이다. 수소첨가 공정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촉매 표면에 탄소침전의 누적으로 촉매가 오염되어 촉매활성과 성능의 저하로 제품수율이 급감된다. 촉매의 선택과 제조방법, 당알코올 전환조건 및 촉매 재생방법은 특허 청구내용으로 우리나라에서 바이오매스유도의 당류를 당알코올로 전환 및 합성연료제조기술에 참고해야할 것이다.
○ 합성연료제조에는 곡물, 식물, 농업폐기물, 산림폐기물, 도시폐기물 등 다양한 값싼 고체 탄소질 원료를 사용한다. 탄소질의 개질 공정은 수소첨가 촉매전환 반응이므로 촉매의 선택과 공정의 단순화가 핵심기술이다. 발명에서는 전이금속 또는 그룹Ⅷ 금속의 활성화한 촉매는 다양한 수소첨가 반응에 효과적으로서 가솔린과 디젤범위의 탄화수소를 높은 선택성과 수율은 물론 특히 높은 촉매활성과 촉매수명이 장점이다.
○ 석유원료의 대체연료 제조기술이 많이 소개되고 있으나 아직 기술적 및 경제성의 문제가 많다고 본다. 식물과 목재 및 산업폐기물과 같은 바이오매스의 값싼 탄소자원을 이용한 합성액체 연료의 제조 기술은 전체적으로 수율이 낮고 정제 및 순환공정이 복잡하여 경제성을 면밀히 평가해 보아야 한다. 석유가 생산되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값싼 탄소자원을 이용한 화학제품 또는 합성액체연료의 제조는 매우 바람직하다.
- 저자
- Verent Energy Systems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WO20110002912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6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